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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베토벤(Beethoven) - 피아노 소나타 8번 2악장 다단조 작품번호 13, 비창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6. 29.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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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8 2악장 다단조 작품번호 13, 비창

Beethoven, Piano Sonata No 8 in C minor op 13, Pathetique

피아노 : 리차드 구드(Richard goode · 1,943) 

 

 

 

피아니스트, 리차드 구드

 

미국 뉴욕 출생의 리차드 구드는, 메네스 칼레지에선 라이젠버

· 커티스 음대에선 루돌프 제르킨을 사사했었.

 

그는, 영 콘서트 아티스트 어워드와 클라라 하스킬 콩클 우승 · 에이버

피셔상 수상 · 클라리네스트 리차드 슈톨츠만의 음반으로 그래미

워드 등을 수상하면서 음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었다.

 

작품의 텍스트, 전체적이면서도 정확히 간파하고 있는 구드는, 전음

악 특故 베벤 작품에 탁월한 해석을 보이고는 ,

품에 대한 스페리스다 모든 류의 음악을 골고루

다룰 줄 알고, 특히 조지음악 20세기 현존

작곡가의 작에 대해 정확한 해석을

내린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는, 현재 논서치 레이블 전속 연주자로 이제까지 20종이 넘는 음반을

선보였으며, 이 중에는 오르페우스 쳄버오케스트라와 함께

한 故 모짜르트 피아노 협주곡 시리즈 음반은 그라모

폰지의 Editors Choice에 선정되기도 했었다.

 

故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82악장 · 비창

 

바로 이 소나타 비창은 1,798年부터 1,799年 사이에 작곡돼, 그 해 가을 빈의

에더 출판사에서 출판됐었고, 故 베토벤의 친구이자 후원자였던 故 칼

폰 리치노프스키(Carlvon Lichnowsky)에게 헌정된 작품이다.

 

이 소나타의 부제로 알려져 있는 비창 · Pathétique, 베토벤

자신이 붙인 것이 아니라, 출판시 출판업자에 의해 붙여진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실제로 이 곡은, 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

, 무엇보다도 이전 시대의 음악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었던 긴장감과 강렬함이 표출돼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까닭에, 이 소나타는 故 베토벤이 최초로 드러낸 드라마틱한 자신의

모습이며, 어둡고 침침하며 비극적인 분위기가 지배하는 최초의

심리주의적 · 표현주의적 피아노 소나타로 기록되고 있다.

 

모든 故 베토벤 작품들이 그렇듯이, 음악 주제들의 밀접한 관계 또한 특징적이다.

이 작품의 첫 악장의 2주제는,2악장의 2주제에서 역전된 형태로 사용될 뿐만 아니

, 마지막 피날레 악장에서는 변형돼 다시 주제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故 바그너에 의해 활성화된 순환주제의 개념이 바로

작품에서, 작곡가가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살며시 엿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도 또한 혁신적이다.

 

그리고 故 하이든 ·모차르트가 완성한, 느린 서주와 활기찬 알레그

· 느린 아다지오 · 빠른 론도라는 특징적인 3악장 구성을 채용

, 그 안에서 故 베토벤은 극적인 다이내믹과 비장함

화라는 새로운 심리적 표현력을 만들어냈었다.

 

바로 이 점도, 이 소나타를 특징짓는 창조적 에너지의 산물이라 말할 수 있다.

한편 이 소나타의 조성은, 운명 교향곡과 같은 C단조이다.

 

그리고 故 베토벤이 좋아했었, 이 어둡고 · 비장한 C단조

5번 소나타와 마지막인 제 32번 소나타와 더불

세 곡의 피아노 소나타에서도 사용됐었다. 

 

 

 

1 악장 : Grave - Allegro di molto e conbrio

 

1악장은, 그라베(Grave · 장엄하게) · 알레그로 디 몰토 에 콘 브리오(Allegro

di molto econ brio · 매우빠르게 그리고 활기있게)로 이루어져 있다.

 

첫 부분에, 붓점리듬 주법으로 서주부를 독자적으로 사용했었다.

서주는 어딘가 환상적인 성격을 띄고 있어, 마치 故 베토벤이 건반

에 앉아 즉흥 연주를 했을 , 청중을 감동시킨 정열적인

강렬함을, 여기서 그대로 드러낸 것 같이 보인다.

 

Grave, 전개부와 Coda 부분에서 변주와 대조를

며 또한 축소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Coda는 다시 서주 부분이 반복돼, 제시부에서 나타

1주제가 재현되면서 끝을 맺고 있다.

 

2 악장 : Adagio cantabile

 

2악장은, 유명한 아다지오 칸타빌레(Adagio cantabile · 느리게

래하듯이로 피아노의 노래하는 능력을 자랑하는 악장이다.

 

감격스러운 남성미와 깊고도, 아름다운 여성미를

같이 지니고 있는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그의 작품들 가운데에서도, 이 곡보다 더 깊고 엄숙하며 ·

름다운 곡은 없다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성에 반주를 두어 4성화 시킴으로, 더욱 풍

부한 화성적 색채를 보여주고 있다.

찬송가와도 같은 아다지오에는, 故 베토벤이 자신의 것으

내성적인 성격과 힘의 특성이 결합돼 있다.

 

3 악장 : Rondo Allegro

 

3악장은 Allegro의 론도 형식인데, 주요 주제의 C단조 조성으

로 인해 흔히 보이는 故 하이든이나 故 모짜르트의 즐거운

론도 종곡과는 달리 어두운 색채가 드러난다.

 

그 광범한 구성 속에서, 서정적 에피소드와

극적인 것이 엇갈려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 소나타, 극적인 긴장감과 웅대한 구성으로 힘이

, 故 베토벤다운 명곡이라 말할 있다.

 

 

전곡, 이어 듣기

피아노 연주 : 다니엘 바랜보임(아르헨티나 출생의 러시아계 유태인)

 


 

피아니스트, 리차드 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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