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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쇼팽(Chopin) - 피아노 소나타 2번 3악장 내림나 단조 작품번호 35, 장송 행진곡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6. 21.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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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 Lessons With Frederic Chopin

 

故 쇼팽 - 피아노 소나타 2Bb 단조 작품번호 35, 송 행진곡

Chopin - Piano Sonata No 2 in Bb minor Op 35, Funeral March

피아노 : 마우리치오 폴리니(Maurizio Pollini)

 

 

 

故 쇼팽, 피아노 소나타 23악장 · 장송 행진곡

 

故 쇼팽은, 40年이란 짧은 생을 통하여 거의 피아노 작품만 썼고 피아노의 기

을 최대한 살려 서정적 시를 읊은 바 ‘ 피아노의 시인 ’ 이라 불리지

, 그러나 피아노 독주를 위한 소나타는 단 3곡만을 남겼었다.

 

1번은 ‘ C단조 작품 4 ’ 18세 때 쓴 것이고, 이 작품은 그의 은사였던 故 엘스너에게

정됐었으나, 이 곡은 독창성이 없어 오늘날 연주되지 않고 2번인 ‘ B

작품 35 ’ 와 제 3번인 ‘ B 단조 작품 58 ’ 의 두 곡만이 연주되고 있다.

그리고 이 곡 모두, 그의 원숙기에 쓰여져 작품 중에서도 명작으로 평가 받고 .

 

특히 ‘ 장송 행진곡 ’ 으로 알려진, 소나타 제 23악장은 유명하.

그리고 또 이 곡은, 그의 조국이었던 폴란드러시아에 점령된

비통함을 묘사했을 는 추측과 함께, 쇼팽 자신

의 장례식 때도 관현악으로 연주됐었다고 한다.

 

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

 

현존하는 피아니스트들 중에서, 가장 모범적인 연주를 들려

주는 인물로 꼽히는 피아니스트인 우리치오 폴리

니는, 미켈란젤리의 뒤를 이어 이탈리아

피아니스트의 계보를 잇고 있다.

 

그는 1,942年에 태어나 1,95815세때, 제네바 국제

르에 출전하여 2위(1위 없음)에 입상했었고, 1,9

60年엔 故 쇼팽 콩쿠르에서 심사위원

원 일치의 1위 입상자가 됐었다.

 

이 때 심사 위원장이었, 루빈스타인은 “ 우리 심사위원들 중에서 그만큼

주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 라고 감탄했었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하다.

 

헌데 故 쇼팽 콩쿠르 후 얼마 안되어, 폴리니는 악단에서 모습을 감추었었다.

은퇴한 여러가지 사정에 대해 많은 소문이 있었지만, 그는 10年 후 침

뒤에서 콘서트 홀로 복귀해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었었다.

그리고 그는 70年代들어서면서, 마침내 성숙한 음악을

종 음반을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시작했었다.

 

그리하여 쇼팽 콩쿠르 우승자답게, 그의 故 쇼팽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음색은, 한 마디로 밝고 · 부드러우며 · 명확하다는 것이며,

이는 그의 故 쇼팽 연주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70 ~ 80年代의 그의 음반들 중에서도, 故 베토벤 후기 소나타집

가장 주목복받는 연주로 그라모폰상을 수상하했었고, 지금까

스테디셀러로 진열대의 한 칸을 차지하고 있다.

 

헌데 폴리니는, 피아니스트 뿐만 아니라 영화 · 연극 · 등산 · 체스 · 스포츠

카 등에 폭넓은 취미를 가졌고, 체스는 명인급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는, 음반을 통해 다른 연주가들의 연주를 즐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그는, 어떤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기 전에, 그 작곡가의 다른

작품들을 많이 듣는 학습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지휘자였던 故 클라우디오 아바도와 함께, 이탈리아의 공장근로자들위해 직

공장에 가서 연주하기도 했었던 폴리니는, 음악은 어느 특정 을 위것이

아니라고 믿는 그는, 해서 남들보다 5 ~ 10 낮은 의자에서 연주하지

, 그러나 그의 음악은 높은 위치에 있는 지성파 연주의 대가이다.

 

 

 

3 악장 · 장송 행진곡

 

 

1 악장(Grave - Doppio movimento)

 

어둠침침한 느낌이 드는, 4마디의 그라베로 시작된다.

Bb 단조 · 2분의 2박자의, 소나타 형식을 취한다.

 

소나타 형식이라고는 하지만, 매우 자유로운 형식으로 씌어 있다.

1주제는, 재현부의 서두에서는 나타나지 않,

다에 이르러서 나타난다는 변칙적인 것이다.

 

2 악장(Scherzo)

 

스케르초, Eb단조 · 4분의 3박자 3부 형식으로 씌어 있다.

매우 우울한 느낌의 스케르초이지만, 트리오 부분은 아주 감미롭고 · 우아하다.

 

3 악장(Marche funèbre · Lento)

 

장송(葬送) 행진곡인데, 조성(調性)을 제 1악장과 마찬가지로

Bb단조 · 4분의 4박자인 3부 형식으로 되어 있다.

 

무거운 리듬과, 쓸쓸하고 어두운 선율은 마지막 길에 어울리는 것이

, 트리오에 들어가면 천사의 노래소리같은 선율이 흐른다.

이 명암(明暗)의 대비는, 아주 멋지다.

 

4 악장(Finale · Presto)

 

故 쇼팽 자신이, 왼손과 오른손이 유니즌으로 마구 지껄인다 라

고 말했듯이, 3연음부(三連音符)가 연속으로, 그것도 프

레스토로 연주되는 기묘한 느낌의 음악이다.

 

앞곡인 장송(葬送) 행진곡의 뒤를 이어, 이처럼 모호

가락이 나옴으로서 묘한 효과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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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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