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모짜르트(Mozart) - 바이올린 쏘나타 제 26번 Bb장조 K 378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3. 20. 07:56

본문

Wolfgang Amadeus Mozart - portrait.  Austrian composer, 27 January 1756 - 5 December 1791. Stock Photo

 

故 모짜르트 - 바이올린 쏘나타 26 B플랫 장K 378

Mozart, Violin Sonata No 26 in Bb major K 378

피아노 연주 : 클라라 하스킬(Clara Haskil)

바이올린 : 아르투르 그뤼미오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듀엣, 바이올린 소나타

 

모짜르트가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해 작곡한 소나타는, 미완성 곡까지 포함해 37곡이다.

故 모짜르트의 작품인지 아닌지, 불확실한 로맨틱 소나타는 제외하고.

 

최초의 열 곡은, 피아노 파트에 바이올린이 임의로 붙여진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런 류의 음악은, 가정에서도 즐겨 연주됐었고 더 넓은 구매층

획득하려는 출판사의 의도와도 합치되는 것이었다.

 

네덜란드에서 작곡된, 6곡의 바이올린 소나타에서는 쇼베르트

밝은 피아노 모션, 故 크리스챤 바하 풍의 선율 등 여

선배들로부터 받은 영향이 직접 느껴진다.

 

그 이후로 갈수록 故 모짜르트는, 바이올린의 역할을 서서히 크게

하고 있으며, 두 악기의 밀접한 관련을 추진하고 대조와

융합의 조화를 더욱 더 짙게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역시 故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는, 전체적으로 보아 ‘ 바이

린의 오블리가토를 가진 피아노 소나타 ’ 의 경향이 강하다.

 

피아니스트, 클라라 하스킬(Clara Haskil)

 

20세기의 피아니스트 대백과를 편찬한다면, 故 클라라 하스킬에 관

항목은 방대하고도 결코 빠져서는 안될 항목이 될 것이다.

 

故 클라라 하스킬(Clara Haskil)1,8951 7, 헝가리의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었다.

그녀는, 피아노와 바이올린 가운데 어느 것을 택할까 망설이

어린 시절부터 이미 음악에 남다른 재능을 보였었다.

 

그녀는, 처음에는 빈에서 리하르트 로베르트(루돌프 제르킨과 조지셀의

승이기도 하다)의 문하에서 배웠었고 1,905年에는 파리 음악원에

등록하여 마침내 알프레도 코르토를 스승으로 삼았었다.

 

다섯 살에 나간 한 콩쿠르에서, 故 하스킬은 故 알베니즈 · 故 조르주 에네스쿠 ·

포레 등 쟁쟁한 인물들로 구성된 심사 위원단으로부터 1등 판정을 받았었다.

그리하여 그녀는 그 이듬해부터 연주활동을 시작해, 故 부조니 · 故 파데레프스키들의 찬사를 받았

었으나 척추 이상을 일으켜 4年 동안 무대를 떠났다가, 겨우 1,921年에야 다시 돌아왔었다.

 

그러다 1,927年에 파리에 정착한 故 하스킬은, 이후 2차 대전 발발 전까지 전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 자리를 굳히며, 때로 왕실의 사적 음악회에도 출연했었고 · 외젠

· 故 이자이 · 故 에네스쿠 · 故 파블로 · 故 카잘스들과도 협연했었다.

 

1,942年 故 하스킬은, 나치 치하의 프랑스에서 강제 출국당해 스위스에 망명했었다.

그리고 그녀는 7年 뒤, 스위스 국적을 획득했었다.

그리하여 1,950年 故 하스킬은, 명성의 절정에 올라 전 세계에서

요청이 쇄도하는 한편, 가는 곳마다 환호를 받았었다.

 

이 무렵이 故 하스킬의 일생에선 가장 행복한 기간이었는데, 아주

행히도 연주 일정으로 이동 중 브뤼셀의 한 역에서 낙상해 1,9

6012 7, 그녀는 끝내 숨을 거두고 말았었다.

 

 

 

1 악장, Allegro Moderato

 

2 악장, Andantino Sostenuto E Cantabile

 

3 악장, Rondo(Allegro)

 

 

 

바이올렌, 안네 소피 무터(Anne Sophie Mutter)

피아노램버트 오르키스(Lambert Orkis)

 

 

 

 

 바아올린 연주가였던,아르투르 그뤼미오와 함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아르투르 그뤼미오(Arthur Grumiaux)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