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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스메타나(Smetana) - 피아노 3중주 사단조, 작품번호 15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11. 1.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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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르지흐 스메타나(Bedřich Smetan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故 스메타나(Smetana) - 피아노 3중주 사단조, 작품번호 15

Bedřich Smetana - Piano Trio In G Minor, Op 15

연주 : 에벤 삼중주단(Eben Trio)




작곡가, 故 스메타나


이 곡은, 故 베드르지흐 스메타나(Bedřich Smetana · 1,824 ~ 1,884 · 보헤미아의

미슐)의 유일한 피아노 트리오 곡으로, 4악장이 아닌 3악장으로 구성돼 있다.


스메타나, 체코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이었었다.

그의 대표작으론, 교향시인 ‘ 나의 조국 ’ 과 오페라인 ‘ 리누세 · <팔려간 신부 ’ 가 있다.


故 스메타나는, 보헤미아 왕국 북부의 리토미슐에서 117녀 中 외동아들로 태어났었다.

아마추어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맥주 양조 기사였던 그의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

, 그는 일찍이 프라하에 나가 故 프록시에게 피아노와 음악 이론을 배웠었다.


그러나 그는 4세 때부터 바이올린을, 6세 때 피아노를 연주해 신동이란 말을 들었었다.

19세 때의 그는, 프라하로 가 부잣집의 음악선생을 하며 · 음악 공부도 하던 중, 그 때 프

를 방문했던 故 리스트의 피아노 연주를 듣곤 감동해, 그와 친분을 맺기도 했었다.


故 스메타나는, 당초 피아노 연주자가 될 것을 꿈꾸었으나, 당시 오스트리아 제국

하에 있었던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민중 사이에 저항운동이 확산되고 있었다.


1,848 오스트리아 2혁명여파로, 프라하에도 6혁명운동이 일어나자 

족의식에 눈뜬 그는, 국민의용군에 가담하여 국민의용국 행진곡 등을 

으며, 민족운동에서의 작곡가의 역할을 새삼 자각하게 됐었다.


이 시절의 그는, 故 리스트의 도움을 받아 프라하에

음악 학교를 세우고, 후배를 양성했었다.

헌데 그의 작품은, 과도한 민족주의에 빠지지도 않고, 서정적

면이 짙었으며, 보헤미안 민족음악의 시조로 불린다.


그러나 혁명 실패 이후의 반동정치에서는, 자유로운 음악활동이 억압됐기 때문에,

그는 친구의 권유로 1,856 스웨덴으로 건너가 5간 예테보리에서

악학교를 개설했으며, 괴텐보르크 필하모닉의 지휘자가 됐었다.


또 그는, 바이마르에서 故 리스트와 재회해 교향시 3

쓰는 등 곡가 · 피아니스트로 활동하기도 했었다.


그러다 1,860年代의 그는, 오스트리아 정부의 탄압이 느슨해지자 체코

바키아 민족운동이 되살아나자마자 귀국해, 민족운동의 선두

서서 지휘자 · 작곡가 · 평론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했었.


그러나 그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유럽을 순회하며 피아노 연주를 하기도 했었다.

1,852, 체코슬로바키아 국민극장의 전신인 가극장(假劇場)이 프라하에 건립되,

이 극장을 위해 작곡한 오페라인 ‘ 팔려간 신부 를 상연해 큰 성공을 거둔 후

체코슬로바키아 국민음악의 기초를 확립한 그, 그 해 가을에는 이 가

극장의 지휘자로 임명돼 여러 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었다.


   그는, 오스트리아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독립운동을 음악을 통해 호소했었.

그러다 1,874의 그는, 50세의 한창 나이에 매독으로 인한

환인 환청(幻聽)이 악화돼 극장 지휘자를 그만뒀었다.


10에는 귀가 전혀 들리지 않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는 조국에 대한 깊은

을 나타낸 교향시인 ‘ 나의조국 ’ 中 ‘ 블타바(몰다우) ’ 를 작곡했었.

그리고 그 후의 그는, 모든 공적 활동을 중지하곤 프라하 교외에 은퇴했었다.


그러나 1,883 말부터의 그는, 정신착란 증세까지 나타났으

, 그는 1,884 프라하의 정신병원에서 사망했었다.


故 스메타나, 피아노 3중주


스메타나는 ‘ 나의 조국 ’ 등으로, 체코 민족음악의 불을 댕긴 작곡가

인정받고 있지, 그는 독일의 낭만음악에 대해 정통했었다.

이건, 故 베토벤과 故 슈만의 영향이 강한 ‘ 피아노 삼중주 ’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 곡은 1,854, 그의 딸인 故 베드시카(Bediska)가 네 살에 고열

슬픔속에 작곡돼, 그의 예술가적 감수성 또한 깊게 배어 있다.


그의 딸은, 비록 네살밖에 되진 않았지만, 그는 음악적인 재능을 알아봤었다고 한다.

해서, 그의 가슴은 더욱 찢어졌을 것이다.
해서 故 베드시카가 죽은지 80여일 만에 쓴 이 곡은 … ,

 그래서 더욱 슬프지만 · 소중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리고 1,855에 초연이 됐지, 좋은 평을 얻진 못해

10이 넘은 1,879에야 겨우 출판됐었다.


초연은 1,85511 3, 프라하 신학교 강당의 저녁에 실내악 콘서트장에서,

스메타나가 피아노 앞에 앉았고, 故 오토 쾨니히슬뢰프(Otto Konigs

low)가 바이올린을 연주했으며음악원의 교수였던 故 율리우

만(Julius Goltermann)이 첼로를 연주했었다 한다.


그러나 초연 땐 별다른 호평을 얻어내지 못했지만, 그 이듬해에 프라하

문했던 故 리스트한테 들려줬을 땐 큰 칭찬을 받았었다고 한다.


이 곡의 제 1악장은, 강하고 · 어두운 주제로 바이올린이 시작을 하고, 잠시

위기로 가나 싶지만 … , 다시 또 비극적인 선율로 끝을 맺는다.

마치 죽은 딸을 회상하다, 현실로 돌아온 아픔을 표현한 듯하다.


그는, 20대에도 실내악곡에 관심을 가졌지만 습작 뿐이었고, 31세가 되어서야 

의 첫 실내악곡인 바로 이 ‘ 피아노 3중주 G단조 Op 15 ’ 가 나왔었다.

 
이 곡은, 그의 유일한 피아노 3중주이며, 모든 피아노

3중주 곡의 걸작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1 악장 : Moderato assai · Più animato 
2 악장 : Allegro · ma non agitato 
3 악장 : Finale · Presto


 

 

연주, 스메타나 피아노 3중주 - 스메타나 트리오

                     

스메타나 트리오는 1,998 결성된 그룹인데, 그들의 음반은 손에 잡힐 듯한 보헤
미아 에스프리를 풍기며, 故 스메타나 음악에 대한 강한 애착을 느끼게 한다.

말하자면, 작곡가의 악상에 대한 이해력이나, 양식적인 측면에서 강한 흡인력을 자랑한다.
 기본적으로, 앙상블이 들려주는 음향은 맑고 · 투명한 최신식 현대 연주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다.
어딘가 모르게 고풍스런 맛이 풍부하게 전달되며, 악구 곳곳에서는 뜨
운 열정이 분출하, 작곡가가 작품을 쓰면서 지니고 있었던 절
한 슬픔이나 어둑한 정서를 깊은 공감으로 끌어내고 있다.

간명하면서도, 그리움이 가득한 제 2악장인 폴카 풍의 스케르초도 아주 
혹적이고, 피날레의 예민한 알레그로는 당시 이 신이 
나 섬세한 앙상블을 자랑하고 있었는가를 잘 보여준다.

아름다움 · 감동 · 흥분과, 깊은 사색 모두를
성취한 매혹적인 앙상블의 연주다.




연주, 에벤 삼중주단(Eben Trio)
바이올린 : Roman Patočka
피아노 : Terezie Fialová
첼로 : Jiří Bár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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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리스트Jiří Bárta

에벤 삼중주단(Eben T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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