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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멘델스존(Mendelssohn) - 한여름 밤의 꿈 中 결혼 행진곡 다장조, 작품번호 61 - 9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10. 19. 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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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델스존 -여름 밤의 꿈 中 결혼 행진곡, 작품번호 61 - 9

Felix Mendelssohn - A Midsummer Nights Dream

in C major Op 61 - IX, Wedding March





故 멘델스존, 결혼 행진곡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 1,809 ~ 1,848 · 독일)의, 바로 이 ‘ 결혼 

진곡 ’ 은 故 리하르트 바그너(Wilhelm - Richard Wagner · 1,813 ~ 1,883 · )

‘ 혼례의 합창 ’ 과 함께, 실제 오늘날 결혼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곡이다.


 
이 곡은, 故 멘델스존의 극음악인 ‘ 한여름 밤의 꿈 (Ein Sommernachtstraum / A Midsummer Nig

hts Dream) ’ 에 실려 있는데, 극음악인 ‘ 한여름 밤의 꿈 ’ 은 영국의 문호였던 故 윌리엄 셰

스피어(William Shakespeare · 1,564 ~ 1,616)의 희곡을 바탕으로 작곡한 것이다.


‘ 한여름 밤의 꿈 ’ 의 ‘ 한여름 밤 ’ 이란, 일년 中 낮이 가장 긴 하지 무렵의 성 요한제(6 24전야

를 가리키는 것으로, 서양에서는 그날 밤에 여러가지 환상적 괴변이 생긴다는 미신이 있다.







이 때를 시간적 무대로 하여, 요정들과 사람들 사이에서 벌어
지는 갖가지 익살스

러운 사건을 내용으로 하는 故 세익스피어의 희곡인 ‘ 한 여름 밤의 꿈 ’

에는 여러 음악들이 극부수 음악으로 채택되어 사용돼 왔었다.
‘ 한여름 밤의 꿈 ’ 은 이런 환상을 그렸고, 시와 유머가 가득찬

즐거운 희극으로 곳곳에 음악이 사용되고 있다.


그 中 ‘ 서곡 ’ 은 1,826年에 작곡되었고, 나머지 12곡은 1,843에 프러시아 국왕이었던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명에 의해 쓰여진 것으로서 ‘ 서곡(Overture) · 스케

(Scherzo) · 간주곡(Intermezzo) · 야상곡(Notturno) · 결혼 행진곡(We

dding March) ’ 의 다섯곡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곡들이다.


특히 ‘ 결혼행진곡 ’ 은, 故 바그너의 ‘ 혼례 합창곡 ’ 과 함께 오늘날

일반 결혼식에서 연주될 만큼 통속화된 명곡이기도 하다.


고전적인 작곡 양식을 취하고는 있으나, 낭만적인 멋과 우아한 아름다움이 특

‘ 한여름 밤의 꿈 ’ 은, 바이올린 협주곡과 함께 故 멘델스존의 모든 

품을 통해서 가장 사랑받아 온 걸작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결혼 행진곡 ’ 은, 트럼펫의 도입부에 이어 장려한 주제가 당당하게 연주되고, 중간부의 아름다운 부분을

거쳐 다시 주부가 되풀이 되는 3토막 형식으로 돼 있으며, 끝에서는 호탕하게 끝나는 코다가 따른다.

그리고 서곡과 나머지 곡들의, 작곡 시기에는 17의 시간적 차이가 있음에도

, 그런 사실이 전혀 의식되지 않을 만큼 훌륭한 조화가 이루어져 있다.


결혼 행진곡(Wedding March)은알레그로 · 비바 · C장조의 4/4박자로서, 4막 후에 연주된다.
극중 제 5막의 첫부분에, 두 쌍의 사랑하는 사람들이 여러가지 사건에 휘말려 희롱당한 후,

영주의 성안에서 원만하게 결혼하는 장면에서 연주되는 환희에 넘치는 행진곡이다.


트럼펫 소리에 뒤이어, 행진곡 조의 주요 테마가 힘차게 연주 된다.

장중한 맛이 있는 기본 테마가, 론도 형식으로 전후 3회 나타난다.

아름다운 현악기 멜로디인, 2부 주제는 사랑을 이루기 까지의

즐겁고 · 괴롭던 일을 말하는 듯 서정적으로 연주된다.


작곡가,멘델스존

 

故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 1,809 ~ 1,848 · 독일)은, 대표적 낭만주

작곡가이며 ‘ 한여름 밤의 꿈 · 서곡 · 이탈리아 교향곡 · 바이올린 협주곡 · 2

피아노 협주곡 · 오라토리오 · 엘리아 ’ 등 다수의 실내음악이 유명하다.


故 멘델스존의 작품 中 많은 곡들은, 아기자기한 세공과 같이 작고 · 깔끔하며 · 즐거운 초상

처럼 묘사적이기는 하지만, 낭만주의 본래의 깊이를 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러나 바이올린 협주곡이나, 그 밖의 여러 실내악곡들에서 볼 수 있듯이 매력적이고 ·

진무구하며 · 신선하면서도 그 자체로 심오한 낭만적 경이감을 전달하고 있다.


그의 조부는, 철학자였던 故 모제스 멘델스존이었었다.

故 펠릭스 멘델스존은, 유대인 부모인 故 아브라함과 故 레아 잘로

사이에서 태어났고, 어머니에게서 처음 피아노를 배웠었다.


故 멘델스존의 가문은 혈통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지만, 19세기 자유사상의 영향을 받아 

리스도교로 개종함으로써 유대인 집단의 울타리에서 벗어났음을 나타내려 했었다.

펠릭스 멘델스존은, 남동생과 2명의 누이와 함께 어린 나이에 루터교 세례를 받았.


바르톨디라는 이름은, 원래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부유한 삼촌이 스프레 강가에

유하고 있던 부동산 이름이자 그의 이름이었는데, 삼촌의 재산이 故 멘델

존 가족으로 넘어오자 가족의 이름으로 포함해서 부르게 됐었다.




악단런던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故 바그너로엔그린 中 혼례의 합창









악단, 강릉 시립교향악단


여름 밤의 꿈, 서곡 · O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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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 멘델스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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