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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보로딘(Borodin) - 오페라, 이고르 공작 2막 · 폴로비치안 춤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9. 20.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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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보로딘(Borodin) - 오페라, 이고르 왕자 2 · 폴로비치안

A. P Borodin - Polovtsian Dances No 17 from

Opera in two acts Prince Igor




故 보로딘, 미완성 오페라 · 이고르 왕자


바로 이 미완성 오페라인 ‘ 이고르 왕자 ’ 는, 러시아 국민주의의 대표적인 오페라로 故 알렉산드르

포르피리예비치 보로딘(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 1,833 ~ 1,887 · 러시

)의 작품 중에서도 그의 개성이 가장 강하게 발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오페라의 전곡이 상연되는 경우는 현재 많지 않으며, 2막의 ‘ 폴로베츠의

’ 장면이 애호되고 있고, 종종 관현악 곡으로 연주되는 이 ‘ 폴로치안

, 이 오페라의 2막과 3에서 사용된 무곡을 작곡자 자신이 연

용으로 편곡한 것으로서, 단독적인 발레로도 상연된다.


1,869 4, 평론가로서 국민주의 ‘ 5인조 ’ 의 이론적 지도자였던, 블라디미르

바실리예비치 스타소프(Vladimir Vasilievich Stasov · 1,824 ~ 1,906

)의 권유로 보로딘은 이 오페라의 작곡을 결심하게 됐었다 한다.


그리하여 그 해 9, 작곡을 착수해 1,879까지는 잠정적으로

몇 개의 부분이 작곡됐었지만, 대부분은 초고인 채로 있었다.


그의 생전에 완성한 것은 프롤로그의 최초의 합창과, 폴로베츠 처녀들의 춤 · 야로슬라브나

탄식의 아리아 · 블라디미르와 갈리키의 레시타티보와 아리아 · 콘차크 한의 아리아

· 종막의 합창 · 콘차코브나와 블라디미르의 2중창 뿐으로, 이 가데에

도 주로 제 2막 부분만 故 보로딘 자신의 손으로 완성었다.


이 곡들은 ‘ 5인조 ’ 의 한사람이었던, 故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

던 故 글라주노프가 공동으로 정리해오케스트레이션을 하고

또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 오늘날의 모양으로 완성했었다.


그리고 이 오페라의 줄거리는, 12세기의 러시아 건국시대에 있었던 노브고로도의 공작인 이고르가

남방의 초원지대에 나타난 유목민족인 폴로베츠 사람들과 싸우는 애국적인 것16

기의 영웅시인 ‘ 이고르 공의 원정기 ’ 와 승원 문서인 ‘ 이파테프스키 연대기 ’ 에서

줄거리를 얻고 · 초고를 쓴 것을 바탕으로, 그 자신이 대본을 만든 거였었다.


그리고 이 오페라의 2막의 중간에 등장하는 ‘ 폴로비치안 춤 ’ 은, 실은 합창을 중심으

로 이루어졌지만, 故 림스키 코르사코프에 의해 관현악 곡으로 편곡된 것이다.

동양적인 우수, 환성을 지르는 폴로베츠 인들의 야성적 모습과 춤, 화려

한 악상에 의하여 그 민족적인 색채가 매우 뚜렷이 엿보인다.


처음엔 동양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이 나오는데, 이것이 ‘ 바람의 날개를 타고, 고향으

돌아가라 ’ 의 여성합창으로, 이와 함께 ‘ 여자 노예들의 춤 ’ 이 시작된다.


이어 클라리넷 독주의 경쾌한 선율에 따라, 관현악이 연주하는 ‘ 거친 남자들의 춤

’ 이 돼 점차 격렬해지다가 다시 가라앉으면서돌연히 팀파니 소리에 의한

강한 악센트를 가진 ‘ 칸을 찬양하는 노래를 러라 ’ 의 주제가 열

광적으로 나타나면서 ‘ 전원의 춤 ’ 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싱코페이션 리듬에 의한 ‘ 어린이들의 춤 ’ 과, 남성합창인 ‘ 찬양하라,

’ 을 배경으로 ‘ 거친 남자들의 춤 ’ 의 악상에 의한 ‘ 전원의 춤 ’

최후를 장식하고, 칸을 찬양하는 합창으로 절정을 이룬다.


작곡가, 故 보로딘


故 알렉산드르 포르피리예비치 보로딘(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 1,833 ~ 1,887 ·

시아)은, 조지아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뛰어난 재능을 보여, 학생 때 피아노 · 플루트 · 첼로 · 작곡을 배웠었다.


1,850 ~ 1,856 그는,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박사학위를 받았.

1,859 ~ 1,862 그는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의 화학 조교수 1,864

엔 정교수가 됐으며,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었다.


교향곡 1 E♭ 장조(1,862 ~ 1,8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故 밀리 발라키(Мил

ий Алексеевич Балакирев · 1,837 ~ 1,910 · 러시아) ·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

코프(Nikolai Rimsky-Korsakov · 1,844 ~ 1,908 · 러시아) · 모데스트

소르크스키(Modest Petrovich Mussorgsky · 1,839 ~ 1,881 · 

아) · 세자르 큐이(Цезарь Антонович Кюи · 1,835 ~ 1,9

18 · 러시아)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었었다.


1,869의 그는, 교향곡 2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엔 바로 이 걸작 오

 ‘ 이고르 공 · Prince Igor ·, 그의 사후 그의 친구였던 림스키 코르

와 故 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 ’ 도 작곡하기 시작했었다.

그리고 ‘ 이고르 공 ’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 이 ‘ 폴로비치안 춤 ’ 이 포함돼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A단조 · 교향시인 ‘ 중앙

시아의 초원에서 ·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 ’ 도 작곡했었다.


故 보로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

않았으며 1,872年엔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었다.


1,880年代의 그,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적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심장발작으로 사망했었다.


故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면서,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 데도 뛰어났고, 그는 흔치 않은 섬세한

리듬 감각을 지녔으며,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었다.


낭만주의 시대의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었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

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었다.



 

폴로비치안 춤

 

서곡




서곡


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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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 故 보로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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