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파가니니(Paganini) - 바이올린 협주곡 6번 마단조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6. 30. 07:43

본문

관련 이미지


故 파가니니(Paganini) - 바이올린 협주곡 6번 마단조

Niccolò Paganini - Violin Concerto No 6 in E minor, Op Post

지휘, 로렌스 포스터(Lawrence Foster)




故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6


이 곡인, 故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6번은 1,815 이전에 작곡된 것으로 

이며, 밀라노에서 초연됐고 1,815 9 8 제노바에서 연주된 바 있다.

원제는, 파가니니의 대 협주곡이다.


이 곡은, 주제의 단순성 그리고 조옮김은 매우 대담하고 · 화려한 기교로 상쇄된다.

젊은 피가 흐르는 이 작품에서, 뒤에 올 협주곡들의 그림자를 느낄 수 있으며 때론 

악가적 아름다운 상상력과 독특함에서 뒤의 협주곡들을 능가하기도 한다.

음악이, 기교에 앞서 그 자신 목적이 되는 것이다.


악보는, 영인본으로 1,973 11 故 파가니니 학회 편집으로 출판됐었다.

故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5번과 6번은, 독주 부분만 전해지고 있는데,

사용는 관현악 총보는 故 파가니니의 연구가인 故 페데리코 몸펠리

오(Federico Mompellio · 1,908 ~ 1,989)가 완성한 것이다.


작곡가, 故 파가니니


이탈리아의 제노바에서 태어나, 프랑스의 니스에서 58세로 세상을 떠난 故 니콜로 파가니니(Ni

ccolò Paganini · 1,782 ~ 1,845)19세기 최대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이다.

故 파가니니는, 19세기 초엽 유럽 전역을 돌아다니며 연주활동을 했었

는데, 신기에 가까운 탁월한 기교에 전유럽이 떠들썩하게 됐었다.


해서 그에겐, 상식을 뛰어넘는 연주기교에, 귀신이란 별명이 붙게 됐었다.

심지어 그가 쓰고 다니는 모자, 의복 · 장갑 등을 모방

의류가 상점마다 날개돋친 듯 팔렸었다 한다.


하지만 명성과 재물은 쌓았지만, 한때는 그의 방탕과 도박으로 건강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부채로 인해, 그가 소중히 여기던 바이올린까지 팔게 됐던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故 파가니니는, 자신의 기법을 신비적으로 보이기 위해 단 한명의 제

밖에는 두지 않았으며, 악보 조차도 공개하기를 꺼려했었다 한다.

해서 ‘ 파가니니의 주법 ’ 은 유파를 형성하지 못하고, 자신의 일대로 끝나게 됐었다.


그러나 故 파가니니가, 바이올린을 연마할 때는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연

을 했었다 하니, 그의 기교가 단순히 이루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故 파가니니는, 역사상 드물게 보는 귀재로 불가능을 모르는 뛰어난 기교와 마력을 갖고 

으며, 그의 바이올린 음악은 故 슈만 · 故 쇼팽 · 故 베를리오즈 · 故 리스· 故 브람

· 故 라흐마니노프 등의 낭만파 음악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주었었다.


故 파가니니가 잘 사용하던 기법은,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절묘한 대비 · 하모닉스

효과 · 왼손의 피치카토 · 플레젤레트 · 스코르다투라 등으로 당시의

이올리니스트들을 절망시키기에 충분할 정도로 뛰어났었다 한다.


초상화나 스케치에 담긴 그의 모습을 보면, 괴기영화의 주인공이라

도 과언이 아닐만큼 그로테스크한 용모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신기에 가까운 故 파가니니의 연주는, 여성 팬들을 까무러치게 할 정도였

다고 하니 … , 당시 그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 것이었는지 짐작케 한다.


반면에,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양면성을 모두 지니고 있었던 故 파가

니는, 여자와 도박에 빠져 자신의 분신이라 할 수 있었던 바이올린을

당포에 잡히는 등, 갖은 기행을 일삼았던 인물이기도 했었다. 




I. Risoluto

연주, 몬테 카를로 필 오케스트라(Orchestre Philharmonique De Monte Carlo)

바이올린, 알렉상드르 더바크(Alexandre Dubach)

지휘, 로렌스 포스터(Lawrence Foster)


II. Adagio


III. Rondò ossia Polonese 





관련 이미지

故 파가니니

관련 이미지


Lawrence Foster

지휘, 로렌스 포스터(Lawrence Foste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