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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헨델(Handel) - 하프 협주곡 Bb 장조, 작품번호 4 - 6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2. 13.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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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Handel as a Boy.jpg

故 헨델(Handel) - 하프 협주곡 Bb 장조, 작품번호 4 - 6

George Frideric Handel, Concerto for Harp and

Orchestra in Bb major, Op 4 No 6




故 헨델 - 하프 협주곡 Bb 장조


이 곡은, 故 헨델의 협주곡 중에 가장 인기 있는 레퍼토리 중의 하나이다.

전체적으로, 유려함이 돋보이는 곡으로도 유명하다.


故 헨델은, 원래 이 곡을 당시에 상당히 이름을 날리던 하프 연주자였던 故 파엘을 위해

곡해, 그것을 ‘ 류트 또는 하프를 위한 협주곡 ’ 으로 하기로 했는데, 결국은 

처럼 ‘ 하프 또는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 으로 했던 거였었다고 한다.


故 헨델은, 이 작품을 나중에 ‘ 오르간을 위한 협주

으로 개작 · 출판하기도 했었었다고 한다.


이 곡은,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계곡이나 · 나뭇잎이 바람

산들거리는 산뜻한 풍경을 연상시키는 곡이다.


실내관현악단,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영국의, 실내악단인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 는 음악의 신

선하고 · 재기 있는 해석으로 유명한, 세계적 실내악 오케스트라이다.


1,958, 영국 런던 심포니의 수석 바이올리니스트였던 故 네빌 마리너 경(Sir. Neville

Marriner)이, 자신과 음악적 뜻을 함께 하는 연주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고음

악에 관한 토론과 연주를 하던 모임을 바탕으로, 이 단체를 설립했었다.


단체와 동명의 교회인,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교회에서는 원래

평일 낮에 열리는 콘서트 시리즈가 있었는데, 여기 참여하기로 돼 있

각각의 연주자들이 앙상블을 만들어 출연할 것을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었는데, 교회의 오가니스트 겸 음악 

이었던 처칠이 이에 찬성하고, 교회와

교섭하여 후원을 받게 해 주었었.


그러나 이들이, 공식적으로 교회와 동명의 그룹

명을 사용한 것은 1,961부터였었다.


이들의 이름은 너무 길어서, 통칭 ‘ 더 아카데미 ’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아카데미라

말은 18세기 초 런던의 음악 단체에서, 이름에 흔히 사용되던 이름이었다.


이렇게 하여 지휘자는 없고, 세 명의 제 1바이올린 · 세 명의 제 2바이올·

두 명의 비올라와 첼로 · 콘트라베이스와 하프시코드(통주저음) 

으로, 모두 열한 명으로 이루어 진 앙상블이 만들어졌었다.


그리하여 이듬해인 1,959 11 13, 동명의 이 교회에서 첫 연주를 가졌었다.

그 날의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으로, 알비노니(Tomaso Giovanni Alb

inoni · 1,671 ~ 1,750)와 故 토렐리(Jiuseppe Torelli · 1,658 ~ 1,709

) · 故 렐리(Arcangelo Corelli · 1,653 ~ 1,713) · 로카(

Pietro Locatelli · 1,695  ~ 1,764) 등의 작품이었었다.


헌데 이들은, 멤버의 구성을 고정하진 않았었다.

멤버와 편성을 유동적으로 두었기 때문에, 레퍼토리도 바로크에 고정되

진 않고, 고전 낭만과 20세기 음악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됐었다.


그러나 합주단의 구심점이 되는 연주자들이 점차 육성됐고, 중심을

잡고 있는 유동성은 이들을 더욱 큰 성공으로 이끌었었다.


지휘자이자 · 바이올리니스트인, 故 아이오나 브라운


아이오나 브라운은 1,941 1 7, 영국 솔즈베리(

Salisbury)에서 태어난 여성 바이올리니스트이다.


그녀의 아버지 故 안토니(Antony Brown)는 오르간 연주자였고, 어머니 피오나(Fiona

 Brown)는 바이올린 연주자였기에아주 자연스럽게 음악적 환경에서 자랐었다.


故 아이오나 브라운은, 그녀의 나이 5세때부터 어머니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했었다.

그 이후의 그녀는, 런던에서 런던심포니의 콘서트마스터였던 故 휴 메귀어(Hugh Mag

uire)에게 사사했고, 로마 · 브뤼셀 · 빈 · 파리에서 공부했는, 파리에서는 故 헨

릭 쉐링(Henryk Szeryng · 1,918 ~ 1,988 )의 문하에서 공부했었다.


음악적으로 높은 의지를 지니고 있던, 부모의 치밀한 계획에 의해 故 아이

오나는, 렇듯 엘리트 코스를 밟으면서 바이올린을 연마했었다.

그러다 그녀는, 영국 국립청소년 관현악단의 솔로이스트이자 수석으로 시작해, 필하모

니아 관현악단 실내악 멤버로 활동했고, BBC심포니 수석으로도 활동했었다.


1,963의 그녀는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에 입단하였고, 1,964年엔 세계적인 실내악단인 ‘ 아카데미

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드(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 의 단원이 되기도 했었다.


그 ​이후엔, 바이올리니스트였던 故 앨런 러브데이(Alan Loveday)와 함께 故 네빌 마리너의 ‘ 아카데

미 오브 세인트 마턴 인 더 필즈 ’ 의  위대한 콘서트 마스터로 20이 악단을 이끌었었다.


바이올리니스트로 성공한 故 아이오나는, 1,974이 악단의 지휘자였던 故 네빌 마리

너(Neville Marriner)의 뒤를 이어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턴 인 더 필즈 ’ 

술감독으로 취임하면서 지휘자로도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했었다.


그리고 그 이후의 그녀는, 10이 악단과 함께 하면서 콘

서트와 음반작업에서 눈부신 성과를 일구어냈었다.

그러면서 1,981, 노르웨이 실내악단(Norwegian Chamber Orchestra)

예술감독으로 초빙돼이 악단을 세계적인 악단으로 성장시켰었다.


故 아이오나는, 이들과 유럽 · 미국의 페스티발에 참가했고, 1,9911,994年엔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제인 ‘ 런던 프롬스(London Proms) ’ 에 초빙되기도 했었다.


그리고 1,985부터 1,989지의 그녀는, 버밍햄 시립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

지냈고, 1,987L·A 쳄버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에도 취임했었다.


이 무렵부터의 그녀는,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 등 미국의 교향악단들

객원 지휘했고, 유럽의 저명한 오케스트라들도 지휘했었다.


1,986年의 故 아이오나는, 영국 왕실로부터 OBE(Officer of the Briti

sh Empire)를 받았고, 노르웨이 왕실은 기사작위를 수여했었다.


하지만 2,004 6 5 그녀는, 영국 솔즈베리에서 한창 일할

있는 63세의 나이에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었다.




실내관현악단,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하프(Harp), 마리사 로블레스(Marisa Robles)

지휘, 故 아이오나 브라운(Iona Brown)




1 mov : Andante Allegro

2 mov : Larghetto

3 mov : Allegro modera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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