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헨델(Handel) - 하프 협주곡 Bb 장조, 작품번호 4 - 6
故 George Frideric Handel, Concerto for Harp and
Orchestra in Bb major, Op 4 No 6
故 헨델 - 하프 협주곡 Bb 장조
이 곡은, 故 헨델의 협주곡 중에 가장 인기 있는 레퍼토리 중의 하나이다.
전체적으로, 유려함이 돋보이는 곡으로도 유명하다.
故 헨델은, 원래 이 곡을 당시에 상당히 이름을 날리던 하프 연주자였던 故 파엘을 위해
작곡해, 그것을 ‘ 류트 또는 하프를 위한 협주곡 ’ 으로 하기로 했는데, 결국은 현
재처럼 ‘ 하프 또는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 으로 했던 거였었다고 한다.
故 헨델은, 이 작품을 나중에 ‘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 으로 개작 · 출판하기도 했었었다고 한다.
이 곡은,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계곡이나 · 나뭇잎이 바람
에 산들거리는 산뜻한 풍경을 연상시키는 곡이다.
실내관현악단,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영국의, 실내악단인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 는 음악의 신
선하고 · 재기 있는 해석으로 유명한, 세계적 실내악 오케스트라이다.
1,958年, 영국 런던 심포니의 수석 바이올리니스트였던 故 네빌 마리너 경(Sir. Neville
Marriner)이, 자신과 음악적 뜻을 함께 하는 연주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고음
악에 관한 토론과 연주를 하던 모임을 바탕으로, 이 단체를 설립했었다.
단체와 동명의 교회인,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교회에서는 원래
평일 낮에 열리는 콘서트 시리즈가 있었는데, 여기 참여하기로 돼 있던
각각의 연주자들이 앙상블을 만들어 출연할 것을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었는데, 교회의 오르가니스트 겸 음악 고문
이었던 故 존 처칠이 이에 찬성하고, 교회와
교섭하여 후원을 받게 해 주었었다.
그러나 이들이, 공식적으로 교회와 동명의 그룹
명을 사용한 것은 1,961年부터였었다.
이들의 이름은 너무 길어서, 통칭 ‘ 더 아카데미 ’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아카데미라
는 말은 18세기 초 런던의 음악 단체에서, 이름에 흔히 사용되던 이름이었다.
이렇게 하여 지휘자는 없고, 세 명의 제 1바이올린 · 세 명의 제 2바이올린 ·
각 두 명의 비올라와 첼로 · 콘트라베이스와 하프시코드(통주저음) 각
한 명으로, 모두 열한 명으로 이루어 진 앙상블이 만들어졌었다.
그리하여 이듬해인 1,959年 11月 13日, 동명의 이 교회에서 첫 연주를 가졌었다.
그 날의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으로, 故 알비노니(Tomaso Giovanni Alb
inoni · 1,671 ~ 1,750)와 故 토렐리(Jiuseppe Torelli · 1,658 ~ 1,709
) · 故 코렐리(Arcangelo Corelli · 1,653 ~ 1,713) · 故 로카텔리(
Pietro Locatelli · 1,695 ~ 1,764) 등의 작품이었었다.
헌데 이들은, 멤버의 구성을 고정하진 않았었다.
멤버와 편성을 유동적으로 두었기 때문에, 레퍼토리도 바로크에 고정되
진 않고, 고전 낭만과 20세기 음악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됐었다.
그러나 합주단의 구심점이 되는 연주자들이 점차 육성됐고, 중심을
잘 잡고 있는 유동성은 이들을 더욱 큰 성공으로 이끌었었다.
지휘자이자 · 바이올리니스트인, 故 아이오나 브라운
故 아이오나 브라운은 1,941年 1月 7日, 영국 솔즈베리(
Salisbury)에서 태어난 여성 바이올리니스트이다.
그녀의 아버지 故 안토니(Antony Brown)는 오르간 연주자였고, 어머니 피오나(Fiona
Brown)는 바이올린 연주자였기에, 아주 자연스럽게 음악적 환경에서 자랐었다.
故 아이오나 브라운은, 그녀의 나이 5세때부터 어머니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했었다.
그 이후의 그녀는, 런던에서 런던심포니의 콘서트마스터였던 故 휴 메귀어(Hugh Mag
uire)에게 사사했고, 로마 · 브뤼셀 · 빈 · 파리에서 공부했는데, 파리에서는 故 헨
릭 쉐링(Henryk Szeryng · 1,918 ~ 1,988 )의 문하에서 공부했었다.
음악적으로 높은 의지를 지니고 있던, 부모의 치밀한 계획에 의해 故 아이
오나는, 이렇듯 엘리트 코스를 밟으면서 바이올린을 연마했었다.
그러다 그녀는, 영국 국립청소년 관현악단의 솔로이스트이자 수석으로 시작해, 필하모
니아 관현악단 실내악 멤버로 활동했고, BBC심포니 수석으로도 활동했었다.
1,963年의 그녀는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에 입단하였고, 1,964年엔 세계적인 실내악단인 ‘ 아카데미오
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드(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 의 단원이 되기도 했었다.
그 이후엔, 바이올리니스트였던 故 앨런 러브데이(Alan Loveday)와 함께 故 네빌 마리너의 ‘ 아카데
미 오브 세인트 마턴 인 더 필즈 ’ 의 위대한 콘서트 마스터로 20年간 이 악단을 이끌었었다.
바이올리니스트로 성공한 故 아이오나는, 1,974年에 이 악단의 지휘자였던 故 네빌 마리
너(Neville Marriner)의 뒤를 이어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턴 인 더 필즈 ’ 의
예술감독으로 취임하면서 지휘자로도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했었다.
그리고 그 이후의 그녀는, 10年간 이 악단과 함께 하면서 콘
서트와 음반작업에서 눈부신 성과를 일구어냈었다.
그러면서 1,981年, 노르웨이 실내악단(Norwegian Chamber Orchestra)
의 예술감독으로 초빙돼, 이 악단을 세계적인 악단으로 성장시켰었다.
故 아이오나는, 이들과 유럽 · 미국의 페스티발에 참가했고, 1,991年과 1,994年엔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제인 ‘ 런던 프롬스(London Proms) ’ 에 초빙되기도 했었다.
그리고 1,985年부터 1,989年까지의 그녀는, 버밍햄 시립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
를 지냈고, 1,987年엔 L·A 쳄버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에도 취임했었다.
이 무렵부터의 그녀는,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 등 미국의 교향악단들
을 객원 지휘했고, 유럽의 저명한 오케스트라들도 지휘했었다.
1,986年의 故 아이오나는, 영국 왕실로부터 OBE(Officer of the Briti
sh Empire)를 받았고, 노르웨이 왕실은 기사작위를 수여했었다.
하지만 2,004年 6月 5日 그녀는, 영국 솔즈베리에서 한창 일할
수 있는 63세의 나이에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었다.
실내관현악단,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하프(Harp), 마리사 로블레스(Marisa Robles)
지휘, 故 아이오나 브라운(Iona Brown)
1 mov : Andante Allegro
2 mov : Larghetto
3 mov : Allegro moderato
故 네빌 마리너 경(Sir. Neville Marr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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