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슈베르트(Schubert) - 교향곡 5번 3악장 내림 마장조, 작품 485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9. 5. 02:14

본문

슈베르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故 슈베르트(Schubert- 교향곡 5번 내림마 장조, 작품 485

Schubert, Symphony No 5 in Bb Major, D 485

지휘 : 디마 슬로보데니우크




작곡가, 故 슈베르트


‘ 가곡의 왕 ’ 이라는 별명을 가진 故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선

율에 로맨틱하고도 풍부한 정서를 지닌 이채로운 작곡가였었다.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그는, 국민학교 교

장의 4째 아들로 태어났었는데, 11세 때는 비인 궁정 예배당

의 소년 합창단 단원으로서, 음악 활동을 시작했었다.


그리고 그는, 13세에 작곡을 시작하고, 15세엔 최초의 서곡을 썼었다.

그는, 16세에 교향곡을 작곡한 이래 계속해 교향곡 2 · 3, 가곡인 ‘ 실 잣는

그레트 · 마왕(Erlkonig) · 들장미 ’ 등을 작곡했었는, 18세 때

까지는 모두 140곡이나 되는 아름다운 가곡을 썼었다.


故 슈베르트는, 성가대 훈련소 시절부터 음악 이론도 겸해서 배웠는데, 故 베

벤에 대해서는 그 당시부터 일생을 통해 흠모하고 · 존경했었다.

故 슈베르트는 1,813, 16세 때부터 그의 아버지를 도와 보조교원으로 3

일한 것 외엔, 그 아무런 공직도 없이 오로지 작곡에만 전념했었다.


그는, 동료들과의 공동생활에서 보헤미안일과를 거듭했었다.

그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 가곡

을 비롯해, 교향곡 · 피아노곡 · 실내악곡 등 많은 유산을 남겼었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故 베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 격하거나 ·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멜로디의 구사 방법은, 故 모짜르트에 비할 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영한 ‘ 렌틀러(Landler) ’ 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의,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서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해서 그는, 결과적으로 색채적인 화성 기법은 낭만주의 음

악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故 슈만, 故 브라암스 · 故 볼프 · 故 리하르트 슈트라우

스 등도, 故 슈베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었다.





제 1 악장 : 알레그로 · 내림나 장조 2/2 박자


故 모짜르트의 악풍을 연상케 하는, 싱싱하고 명랑한 선율이 넘쳐 흐른다.

단순한 소나타 형식에다, 감미로우며 또한 경쾌한 4

의 도입구가 있어서, 곧 제 1주제가 제시된다.


낮은 음 현이, 언제나 높은 음부의 음형을 되풀이하고 있다.

24마디의 연결부 뒤에, 2주제가 현으로 연주된다.

짧은 연결부 뒤엔전개부로 들어간다.


전개부는  내림라 장조이며, 1주제의 단소변형(短小變形)과 첫머

도입부에 쓰여진 바이올린의 음계와, 그것에 더해지는 1 · 2

새 주제가 재료가 되어서 단 50마디에 걸칠 뿐이다.


재현부에 있어서는,1주제가 원래의 내림나 장조가 아니고, 내림

마 장조이며 또한 2주제는 원칙대로 내림나 장조이다. 

악장 끝엔 6째 음을 반음 내리고, 단음계의 맛을 들이려고 시도했었다.



2 악장 : 안단테 콘 모토 · 내림마 장조 6/8 박자


장중하고 서정적인 아름다움으로, 악상이 전개된다.



3 악장 : 알레그로 몰토 · G단조 3/4 박자


이 악장은, 청춘의 정열을 약동시키는 듯한 미뉴에트이다.

그러나 이 악장은, 제 4교향곡의 제 3악장과 같이 명

도 미뉴에트이긴 하지만, 실은 스케르쪼이다.


주부의 선율은, 그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티네의 제 1악장을 생각

하며 또한 故 모짜르트의 G단조 교향곡의 미뉴에트도 상기케 한다. 


트리오는 G장조로, 그 선율의 구조는 앞서 말한 주부의 

율과 같이 T - D의 분산화음에서 이루어져 있다.


4 악장 : 알레그로 비바체 · 내림나장조 2/4 박자


관악기의 빛과 · 힘과 · 아름다움의 범람이, 마치 발랄한 청춘의 개가와 같다.

이 교향곡 중, 가장 화려한 부분이다.

전체가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고, 1주제는 자잘한 조바꿈을 지닌

경과부 뒤에 페르마타를 두고, F장조의 제 2주제가 나타난다.

이것에 따라, 3잇단 음표를 반주로 하는 경과부가 있어, 전개부에 들어간다.


그 재료는, 1주제이다.

F장조의 딸림 7화현의 페르마타가, 그 끝남을 고하여 제시부에 들

가고,1주제와 제 2주제가 함께 이에 따라서 배열돼,

2경과부를 닮은 코다를 갖고 이 악장을 마친다.


악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Wiener Philharmoniker)

지휘, 故 카를 뵘(Karl Bohm)




연주, 오퀘스타 신포니아 데 갈리시아(orquesta sinfonia de galicia)

지휘,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관련 이미지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지휘가,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