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너바나(Nirvana) -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 · 어디서, 외박했니?

Cross Over

by tl3659\0\0 2017. 12. 19. 02:02

본문

 

너바나 -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 · 94

앨범, MTV Unplugged In New York의 공연 수록곡

지난 밤, 어디서 외박하고 왔니?

 

 

 

My girl · my girl, Dont lie to me

내 연인아 · 내 연인아, 내게 거짓말하지 마

Tell me when did you sleep last night

지난 밤 어디서 잤었는지, 말해 줘

In the pines · in the pines, Where the sun dont ever shine

소나무 숲속 · 소나무 숲속, 전혀 해가 비치지 않는 그 곳에서

I would shiver the whole night through.

, 온밤이 다 새도록 전율했어.

 

My girl · my girl, Where will you go

내 연인아 · 내 연인아, 어디 가려 하니?

Im going where the cold wind blows

, 차가운 바람이 부는 그 곳으로 갈 거야

In the pines · in the pines, Where the sun dont ever shine

소나무 숲속 · 소나무 숲 속에서, 해가 전혀 비치지 않는 그 곳에서

I would shiver the whole night through.

, 온밤이 다 새도록 전율했어.

 

Her husband was a hard working man

그녀의 남편은, 성실히 일하는 사람이었어

Just about a mile from here

여기서, 일 마일 정도 떨어진 곳이었지

His head was found in a driving wheel

그의 머리는, 자동차 바퀴 사이에서 찾았지만

But his body it never was found.

그러나, 그의 몸은 결코 찾지 못했어.

 

My girl · my girl, Dont lie to me

내 연인아 · 내 연인아, 내게 거짓말하지 마

Tell me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

지난 밤 어디서 잤는지, 내게 말해

In the pines · in the pines, Where the sun dont ever shine

소나무 숲속 · 소나무 숲 속에서, 해가 전혀 비치지 않는 그 곳에서

I would shiver the whole night through.

, 온밤이 다 새도록 전율했어.

 

그런지(grunge) 락 그룹, 너바나

 

너바나는, 1,990年代 락의 주도적 경향이었던 그런지(grunge) 락 그리고 얼터너티브

(alternative) 락의 수면 상승과 음악계 전면 장악을 주도한 역사적인 그룹이다.

 

거칠고 폭발적인 펑크(punk)를 개량한 그런지 락, 인디와 언더그라운드에서 암약하다

, 이 그룹의 기념비적인 1,991年 앨범인 Nevermind와 함께 광채를 맞았

마침 공격적인 X세대의 부상과 맞물려 사회적 폭발력마저 내뿜었었다.

 

1,990年代, 대중음악계를 성공적으로 유린한 뉴 펑크 · 스카 테크노 등 모던 락 전반

스타급 밴드들이, 실은 너바나에 대한 채무자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94, 리더였던 故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의 자살에 따른 3年의 짧은

성기에도 불구하고, 그룹의 영향력은 1,990年代를 관통했었.

해서 롤링스톤, 故 커트 코베인을 ‘ 1,990年代의 아티스트 ’ 로 선정했었.

 

1,967, 시애틀의 워싱턴 애버딘에서 태어난 故 커트 코베인은

이었던 아버지의 술 주정과 매질을 견디며 왜곡된

경에서 자라난, 생태적 하층계급 젊은이였었다.

 

해서 그는, 맘에 드는 친구도 없이 항상 주변에서 소외를 당했었, 반(coun

ter) 사회적인 행동과 음악에만 관심을 둔 채 어린 시절을 보냈었다.

 

그리하여 고등학교를 중퇴한 故 커트는, 집에서 쫓겨나 친구들 집

이나 · 위시카 강의 제방에서 잠을 자면서 수영강사 · 수위

등의 일을 했었고, 가 좋아하던 1,980年代의

표적 인디 밴드인 멜빈즈(Melvins)의 투어

밴 운전과 장비 등을 옮기,

공연을 수없이 관람했었다.

 

1,985커트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사귀고 싶었던 친구인 크리스 노보

셀릭(Chris Noveselic)을 멜빈즈의 멤버에 의해 소개를 받었었다.

 

그리하여 둘은, 멜빈즈의 멤버들과 함께 밴드를 구성하여 너바나의 전신이 되는 밴드

결성했었고, 1,988年 블리스(Bliss)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중에 드러머

닝(Chad Channing)을 만나 너바나(Nirvana)로 그룹이름을 개명

, 11月 그들의 첫 싱글인 ‘ Love buzz ’ 를 내놓았었다.

 

이 첫 싱글은, 시애틀의 한 음악잡지로부터 “ 충분히 연습만 한다면 멜빈즈보다 크게 될

있을 것 ” 이란 호평을 받았었고, 다음해인 1,989年에는 시애틀의 인디 레이블인

서브 팝(Sub Pop)을 통해 그들의 첫 앨범인 ‘ Bleach ’ 를 발표했었다.

 

너바나의 사실상 데뷔작인 Bleach, 단돈 600달러를 들여서 만든 앨범으, 가장 지저

한 퍼즈톤(fuzz tone)과 아날로그 녹음방식인 다섯 코드를 통한 새로운 펑크의

능성을 품고 있었던 이후, 그들의 모든 가능성이 담겨 있는 앨범이었었다.

 

이 데뷔 앨범 이후, 너바나는 샌프란시스코와 영국을 오가며 열심히 투어에 임했,

의 다섯 번째 드러머 데이브 그롤(Dave Grohl)을 영입한 뒤 1,991年 늘 존경

해 온 선배 인디 그룹인 소닉 유스(Sonic Youth)의 예를 따라 서브 팝에

이저 레이블인 게펜 디지시(Geffen DGC)로 이적하게 됐었다.

 

그 이후, 소닉 유스의 오프닝에 나서는 등 활동의 고삐를 죈 밴드는 1,991 5月에 두 번

범의 녹음에 들어가 그 해 9, 역사적인 앨범 ‘ Nevermind ’ 를 내놓았었다.

 

그 앨범에서는, 새 청년 세대의 절망과 무관심을 자기 모독적으로 개

송가 Smells like teen spirit ’ 가 싱글로

, 서는 위축펑크 락었음에도 불구

, 트에 5위까지 오르며 플래티넘(100

판매)이라는 쾌거를 일구어냈었다.

 

이 밖에도, 그는 한 청년이 자라나서 미국 중산층 사회의 올가미에 걸리는 과정을 노래한

Breed · 신경쇠약에 걸린 사람의 분열적인 고백인 Lithium · 유괴되어 폭력을

하는 14살 소녀의 이야기인 Polly 그리고 Come as you are 등 수록곡 전

반이 라디오 전파를 독식하는 매머드 반향(反響)을 야기하며, 1,99

21月에는 빌보드 앨범차트 1위라는 대업을 달성했었다.

 

이에 따라, 당시의 음악계를 주름잡던 헤비메탈과 상업적인 팝 음악은

격히 쇠퇴했었고, 시애틀을 중심으로 한 인디 소속 뮤지션들이

메이저로 급부상하는 일대 혁명이 불어닥쳤었다.

 

이른바, 얼터너티브의 시대가 도래한 거였었다.

하지만, 이처럼 커다란 성공은 역으로 너바나 특히 인디 정신에 민감

던 故 커트 코베인에게는 상응하는 역기능으로 작용했었다.

 

즉 예상치 못했던 성공은, 그에게 커다란 압박감을 가져왔었고, 유럽 투어 때

너무나도 지친 나머지 또 다시 술과 약물에 손을 대기 시작했었다.

 

1,992年에 발표했던, Incesticide의 라이너 노트에는 “ 나는, 완전히 피폐해진 락 청년 문화를

상업적으로 착취하는 것에 대해 조금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 며 애써 태연한 척 했

지만, 속내는 주류 음악산업의 굴레에서 착취당하는 자신에 좌절하기도 했었다.

 

또한 굶주린 언론의 지나칠 정도의 추적, 특히 커트니 러브(Courtn

ey Love)와의 결혼 이후 계속돼 온 헤로인과 총기사용에 대

루머는 사사건건 그의 신경을 날카롭게 했었다.

 

 

 

  

 



관련 이미지

 

너바나(Nirvana) -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 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관련 이미지

 

Kurt Cobain played the guitar during Nirvana’s famous acoustic 1993 MTV Unplugged concert a year before the tragic star committed suicid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