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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드보르작(Dvořák) - 바이올린 협주곡 2악장 가단조, 작품번호 53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7. 20.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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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르작(Dvořák) - 바이올린 협주곡 2악장 가단조, 작품 53

故 Antonín Leopold Dvořák -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53 B 108, II. Adagio Ma Non Troppo




보르작, 바이올린 협주곡 2악장


바로 이 곡은, 故 안토닌 레오폴트 드보르작(Antonín Leopold Dv

ořák · 1,841 ~ 1,904)의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이 곡은, 그가 1,879에 쓰기 시작해 1,880에 완성시킨 작품이다.

그는 소년 시절부터 바이올린을 배웠으며, 한때 오케스트라에서 비올라를

켰던 관계로 바이올린에 관한 소양을 적지 않게 가지고 있었다.


해서 이 작품에서, 크게 그의 독창적인 경지를 개척하지 못했는지

모르나보헤미아적인 색채가 농후함을 엿볼 수는 있다.

물론 그는 고전 협주곡의 형식을 따랐고, 오케스트라와 독주

 악기와의 교대가 역시 그 유형을 따라 작곡했었다.


하지만 전곡을 통해, 어려운 기교를 구사한 자유분방하고 · 화려한

필치는 그 나라의 국민악파를 대표할 만한 작품이라 하겠다.


그리고 이 작품은, 헝가리가 낳은 당대의 명바이올리

스트였던 故 요셉 요아킴에게 바쳐져 있다.

 따라 이 거장에게, 이미 그는 초고를 통해 수정한 일이 있었다는 것도 후에 알려졌었다.


작곡가,보르작


그는, 당시 오스트리아 제국의 영토였던 프라하 근교의 시골 마을인 넬라호제베스

서 태어났는데, 아버지인 프란티셰크 드보르작은 도축업이 본업이기는 했지

, 치터를 수준급으로 연주하는 아마추어 음악가이기도 했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가업을 잇게 하고 싶었다고 는데, 실제로

아들 안토닌도 도축업 시험을 무난하게 통과했었다고 한다.

해서 그는, 클래식 작곡가들 중 유일한 도축업 자격증 보유자이기도 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故 안토닌은, 음악을 본업으로 택해 1,857연주실기를 중점적으로  가르

치는 프라하 오르간 학교에 입학해, 바이올린과 비올라 · 오르간 연주법을 배웠었다.

동시에 그는 작곡도 시작했고, 졸업한지 2 뒤인 스무 살에 첫 현악 4중주를 작곡했.


1,860年代 중반의 그는, 갓 설립된 프라하 국민극장의 부속 관현악단에서 비올라 단원으

로 일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 지휘자로 일하고 있던 대선배였던 故 메타나

작곡 활동을 본격적으로 해 보라는 권유를 받기도 했었다고 한다.


실제로 故 드보르작은이 시기에 두 곡의 교향곡을 쓰는 등 창작 쪽에서도 분발하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그는, 극장에서 주는 월급으론 집세 내기도 빠듯해비올라 연

주 외에도 생계 유지위해 중상류층 자제들에게 피아노 레슨

을 나가야 할 정도로 현시창인 상태였다고 한다.


1,873에 결혼한 뒤의 그는, 박봉과 격무에 허덕였던 극장 악단 연주

활을 청산하곤 프라하의 한 교회에 오르가니스트로 취직했

, 히 살림살이는 어려운 상태였지만 그나마 봉

은 약간 더 후한 편이었고, 매일같은 연주 활

없어서 작곡할 시간도 상대적

으로 더 많이 주어졌.


해서, 실제로 故 드보르작의 작품들 중 중요한 초기작

은 대부분 이 해를 전후해 쓰여지기 시작했.


 

 

I. Allegro ma non troppo

바이올린, 정경화

 

 

II. Adagio ma non troppo


III. Finale. Allegro giocoso ma non trop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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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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