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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도니제티(Donizetti) - 오페라, 사랑의 묘약 2막 2장 中 아리아 · 남 몰래 흐르는 눈물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12. 13.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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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izetti

 

故 도니제티 - 오페라, 사랑의 묘약 2 2장 中 남 몰래 흐르는 눈물

Donizetti, Opera, LElisir damore aria Una furtiva lagrima

Tenor, 루치아노 파바로티(Luciano Pavarotti)

 

 

 

작곡가,가에타노 도니제티

 

19세기 전반에, 가에타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 1,797 ~ 1,848)는,

조아키노 안토니오 로시니(Gioacchino Antonio Rossini · 1,792 ~ 1,

868) 빈첸초 벨리니(Vincenzo Bellini · 1,801 ~ 1,835)

아 오페라 3거두의 한 사람으로 활약한 작곡가였었다.

 

그는, 50여 생을 통해 67편의 오페라를 썼었는데,

몇 작품은 오늘에 와서도 상연되고 있다.

 

그리고 1,832年에 작곡된 이 오페라인 ‘ 사랑의 묘약 ’ ,도니제티가 그의 나

이 36세 때에 작곡한 것으로 루치아와 함께 그의 대표작으로 속한다.

 

오페라, 사랑의 묘약

 

오페라 사랑의 묘약(LElisir damore)은, 이탈리아의 작곡가였던 故 가에타노 도니체

(Gaetano Donizetti · 1,797 ~ 1,843)의 2막으로 된 희가극(喜歌劇)이다.

 

희가극은, 이탈리아의 전통적 연극인 ‘ 즉흥 희극(Commedia de larte)

비롯됐으며, 故 조아키노 로시니(Gioacchino Rossini · 1,79

2 ~ 1,868)는 이 장르의 음악의 정점을 구축한 작곡가였었다.

 

그의 뒤를 이은 故 도니제티가, 로망스라고 이름 붙인 희가극 ‘ 사랑의 묘약 ’ 은 희극적인

야기속에, 달콤한 가락을 짜넣어 낭만적이면서도 전원풍의 서정극을 만들어냈었다.

 

프랑스의 극작가였던, 故 유진 스크리브 (Eugene Scribe · 1,791 ~ 1,861)의

(媚藥 · Le Philtre · 1,831)을,탈리오페라 대본작가이며 ·

악평가였던 로마니(Felice Romani)각색1,8

32작곡으며, 그해 512日 밀라노나(Te

atrodella Canobbiana) 극장에서 초연됐었.

 

내용인즉, 19세기 초엽 이탈리아 바스크 지방의 한적한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순진한 시

청년인 네모리노(Nemorino)가 돌팔이 약장수인 (Dr. Dulcamara)에게 싸구

포도주를 ‘ 사랑의 묘약 ’ 으로 알고 비싼 값에 속아서 사 마시게 된다.

 

그리하여 네모리노가, 술에 만취돼 사랑하는 여인인 아디나(Adina)에

사랑을 고백하나 거절을 당하고 마는데, 그러나 우연히 유

굴러들어와, 만사가 원만하게 끝난다는 내용이다.

 

헌데 제 2막에서, 아디나는 네모리노가 자기를 진정으로 사랑하여 돈을 마련하려고

대에 지원하려 한다는 소식을 듣곤 눈물을 흘리게 되는데, 모습을 보며 네모

리노가 부르는 아리아 ‘ 남 몰래 흘리는 눈물(Una Furtiva Lagrim

a) ’ 은, 가장 널리 애창되고 있는 친근한 곡 중의 하나이다.

 

해핀앤딩으로 끝나는 몇 안되는 오페라의 내용과는 달리, 네모리노가

Una furtiva lagrima negli(우나 푸르띠바 라그리마 넬리

오끼 ~ ~) ’ 를 부를 때는, 서정적이면서도 슬

조 멜로디가, 최고조의 슬픔에 이르게 한다.

 

아리아란?

 

1,602 이후, 이탈리아에서 출판된 대다수 진지한 노래들을 아리아라 불렀으며, 이 형

식은 1,607 故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 를 통해 오페라에 받아들여졌었다.

 

17세기 중엽, 아리아의 주된 형식은 다 카포 아리아가 되었는데, 이 형식은 처음

율과 가사가 뒤에 반복되고, 중간엔 다른 선율과 가사가 출현하는 것이다.

 

아리아는, 1,770경 이후에도 계속 오페라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했었으나,

형식이 아니라 단순한 유절 노래로부터 길고 화려한 장면에

붙여진 노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났었다.

 

故 글루크는, 이처럼 아리아를 다양하게 썼던 최초의 중요한 인물이다.

아리아는, 독일 오페라에서보다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오랫동안 발전해왔었다.

故 바그너는, 오페라를 개혁하면서 독립적인 번호 아리아 대신 연속되는

음악을 사용했으며, 아리아는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했었다.

 

Una furtiva lagrima negli occhi suoi spunto

우나 푸르띠바 라그리마 넬리오끼 수오이 스뿐또

남 몰래 흘리는 눈물이, 그녀의 두 눈에서 흘렀소

quellefe stose giovani invidiar sembro

꾸엘레페 스토제 죠바니 인비디 아르 셈보로

유쾌한 젊은이들이, 질투하는 듯해요.

 

Che piu cercando io vo?

께 삐우 체르깐도 이오 보

무엇을, 찾아보는 것을 원하겠어요?

Che piu cercando io vo?

께 삐우 체르깐도 이오 보

무엇을, 찾아보는 것을 원하겠어요?

 

Mama, si m’ama, lo vedo, lo vedo

마마, 씨 마 마, 알로 데로 로 베도

그녀는, 나를 사랑해요. 그것이, 보여요

Un solo i stante i palpiti del suo bel cor sentir

운 쏘로 이 스딴떼 이 빨삐티 델 쑤오 벨 꼬오르 쎈띠르
단 한 순간이라도, 그녀의 아름다운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끼고 싶소.

 

i miei sospir Confondere i miei co’ suoi sospir

이 미에이 쏘스삐르 꼰폰데레 이 미에이 쑤오이 스삐르

, 나에게만 무언가 말하는 듯 하네

Cielo, si puo morir di piu non chiedo non chiedo

치에로 씨 뿌오 모리 디 삐유 논 끼에도 논 끼에도

per poco a’ suoi sospir

뻬르 뽀꼬 쑤오이

순간이나마, 나의 탄식이 뒤섞였으면.

 

cielo si puo, si puo morir

치에로 씨 뿌오, 씨 뿌오 모리

오 하늘이여, 나는 죽을 수 있어요

di piu non chiedo, non chiedo

디 삐유 논 끼에도, 끼에도

나는, 더 이상 요구하지 않아요.

 

 

 

 

 

 

 

 

 

 

 

 

Donizetti as a young man

 

Donizetti

 

 

Gaetano Donizetti

작곡가, 故 도니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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