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베토벤(Beethoven) - 피아노 협주곡 제 5번 2악장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73, 황제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7. 14. 03:57

본문



故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5 2악장 내림 마장조 작품 73, 황제

Piano Concerto No 5 In E Flat Major Op 73, Emperor

피아노 : 엘렌 그리모(Hélène Grimaud) 




Beethoven, 피아노 협주곡 5 · 황제


고전파의 협주곡 양식은, 아주 오랜 세월동안 일정한 틀

이 짜여져서 마치 전통처럼 전수돼 왔었다.


1악장에서는, 먼저 오케스트라가 주제를 모두 제시하, 다음

에 비로소 독주 피아노가 등장하는 것이 전통이었고,

과 악장은 거의 예외없이 휴지부를 두고 있었다.


그러나 피아노 협주곡 제 4번의 제 1악장에선, 과거의 관습을 버리고 악장의 개시부

터 독주 피아노로 주제를 연주하도록 배치한 것과 제 2악장과 3악장 

이에 휴지부를 두지 않고 계속 연결시, 낡은 전통을 과감

하게 벗어던졌던 故 베토벤이 제 5번에 와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1악장 모두(冒頭)에, 독주 피아노

의 카덴짜를 배치하는 혁명을 시도

해서 유명해진 작품이었다.


물론 제 2악장과, 3악장 사이의 휴지부도 두지 않았었다.

게다가 악곡의 규모나, 오케스트레이션의 스타일이 지니는 호방

함과 독주 피아노의 당당하고도 화려한 모습은, 문자 

대로 황제의 위용을 연상시키고도 남는다.


그래서 이 작품에 황제라는 별명이 붙여졌는데, 그러나 이 별호는 故

토벤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후세 사람들이 붙인 것이다.


작곡 시기는, 故 나폴레옹 군대가 빈을 점령하던 무렵인 1,808이었고,

1,811年 11 28, 라이프지히에서 故 슈나이더(Johan Fr

iedrich Schneider · 1,786 ~ 1,853)의 협연으로 이프

찌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에 의해서 행해졌었다.

출처, 곽근수의 음악 이야기


피아니스트, 엘렌 그리모


엘렌 그리모는 1,969年 11月 7, 프랑스 남부의 액상

로방스(Aix-en-Provence)에서 태어났었다.

엘렌은, 어려서부터  엑스 콩세르바트와에 음악원에 입학하여, 쟈크

쿠르탱(Jacqueline Courtin)교수에게 피아노를 배웠었다.


그리고 그녀는 1,982年, 파리 음악원에 입학해 자크뤼비

에(Jacques Rouvier) 교수에게서도 사사했었다.

또한 그녀는, 이곳에서 삐에르 발비제(Pierre Barbizet) 교수에게 피아노,

스티앙 이발디(Christian Ivaldi) 교수에게 실내악을 배우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 음악원에서, 새로 부임한 음악감독이 모두에게 현대음악의

주를 요구하자 좌절을 느낀 그녀는, 파리의 마르세유 음악원의

에르 바르비제를 찾아가 지도해 줄 것을 청했고, 그 곳

레온 플라이, 죄르지 산도르 등 유명 음가의

스터 클래스에 참가하기도 했었다.


그리고 1,985年의 그녀는, 파리음악원 피아노 부문에서 1등상을 수상하면서

7졸업했고, 데논(Denon) 레이블을 통하여, 故 라흐마니노프의

소나타 2번 ’ ‘ 연습곡 Op 33 ’ 전곡을 수록한 음반을

표했으, 이 음반은 그 이듬해에 Charles Cros

Academy ’ 의 그랑프리 음반상을 받았었다.




전 악장들, 이어 듣기



1 악장 : 알레그로 · 내림 마장조 4/4 박자

이 악장은, 협주풍의 소나타 형식이다.


2 악장아다지오 운 포코 모소 · 나장조 4/4 박자

2, Adagio un poco mosso · Attacca

이 악장은, 자유로운 변주곡 형식이다.


3 악장 : 론도 알레그로 · 내림 마장조 6/8 박자

이 악장은, 론도 형식이다.




지휘정명훈(Chung Myung Whun)

악단 : 서울시립 교향악단(Seoul Philharmonic Orchestra)

피아니스트조성진(Cho Seong Jin)






엘렌 그리모(Hélène Grimau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엘렌 그리모(Hélène Grimau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피아니스트엘렌 그리모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