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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모짜르트(Mozart)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Bb 장조 K 207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8. 4. 22.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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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모짜르트 - 바이올린 협주곡 1Bb 장조 K 207

바이올린 :다비드 오이스트라흐(David Oistrakh)

Violin Concerto No 1 in Bb major K 207

 

 

 

故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故 모짜르트는, 협주곡을 많이 작곡했었.

그런데 그가 17세(1,773年)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 썼었던 피아노 협주곡

을 제외한 나머지 협주곡들은 거의 일정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작곡됐었다.

그 점에서 ,특히 현저한 것이 바이올린 협주곡들이다.

 

헌데 故 모짜르트는 ,모두 곡의 그 중에서도 제8바이얼린 협주곡들을 작곡했었는데 6

제번 그리고 소년시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곡은· 7있는 ‘ 아델라이데 ’ 등3

연 故 모짜르트 자신이 작곡한 것인지에 대한 여부가 의심되고 있다.

 

하지만 제 1번부터 5까지,확실시되는 모짜르트의 곡이

들은 속칭 ‘ 잘츠부르크 협주곡 ’ 이라고 불리고 있다.

5곡은, 1,775年(19세) 4月부터 12月까지8 개월 동

에 모두 잘츠부르크에서 작곡됐었기 때문이다.

경탄할만한 실로, 속필이다.

 

  

  

 

이 잘츠부르크 협주곡은, 故 모짜르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화려한 기교를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독주자에게 충분히

면서 사교음악으로서의명랑성을 잘 갖추고 있다.

 

얼핏 그 단순성과 명쾌함이 ,다양성이라는 점에선 부족함이 없진

지만, 이 바이올린 협주곡들에는 그의 고향 잘츠부르크

비롯해 남독일의 음악이 풍부하게 반영돼 있다.

 

5곡 중에서도, 제 번제번제 번이 단연 3 · 4 · 5

어나 연주회에서도 자주 다루어지고 있다.

 

바이올린 연주자,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故 다비드 오이스트라흐는 ,대표적인 20세기 소비에트 연방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이다.

오이스트라흐는 ,1908우크라이나 오데사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부터 오데사 국립 음악원을 졸

年까지 년간 故 표트르 스톨야르스키(1,92613Pyotr )에게 바이올린을 배웠었다Stolyarsky.

 

그는, 학창시절 오데사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한 것에 이어 年1,927에는

故 글라주노프(Alexander )가 직접 지휘하는 故 글라주Glazunov

프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협연했었다.

 

故 오이스트라흐는年 이 연주를 계기로, 1,928레닌그라드

(, 트페테르부르크)에서 정식 데뷔를 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정식 음악교육을 마치고, 연주 경력도 쌓은 故 오이스트라흐

年에 마침내 소비에트 연방의 수도 1,928모스크바로 향했었다.

 

오이스트모스크바에 도착한 그 이듬해에 연주 무대에 선 뒤,

는 年代 내내 각종 대회에 출전해 상을 휩쓸었었다 1,930.
소비에트 콩쿠르에서 우승()비에니아프스키 즉 우크라이나 콩쿠르에서 우승(1,930) ,1,935 · 故

쿠르에서위() 故 외젠 이자이 콩쿠르에서 우승() 21,935 ·1,937등그의 전력은 화려했었다, .

 

자신만의 연주법을 다듬고 완성시켰었다이 과정에서 故 오이스트라흐는, .
모스크바 음악원그리하여 故 오이스트라흐는 1,934年부터,

에 출강한데 이어年엔 음악원의 교수가 됐었다 1,939.
오이교수가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2차 대전이 발발했었지만, 스트라

는 전쟁 중에도 모스크바에 남아 학생 지도와 연주를 계속했었다.

 

그러나 나치 다른 많은 연주자독일이 소비에트 연방을 침공하자,

들과 마찬가지로 故 오이스트라흐 역시 전선으로 향했었다.

콘서트 홀이 아닌 최전선공장 병원 그리그는 , · ·등에서 군인

들과 노동자환자들을 위해 바이올린을 연주했었다 · .

 

故 쇼스타코비치의 협주곡을 미국에뿐만 아니라 지기(知己)였던 ,

차 대전이 끝나고 여행이 허가되자 그는 2,우크라이나

국뿐 아니라 서구에서도 연주를 하기 시작했었다.

 

특히 보잉을 중요시하고 아무리 어려운 테크닉도 수월하게 연주하며, 비브

를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 그는서구의 무대에서도 환영을 받았었다 , .
음악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했었다해서 故 오이스트라흐는, .

 

기존의 바이올린 레퍼토리뿐 아니라 故 쇼스타코비치 故 프로코피독주자로서의 그는, ·

예프 하차· 故 투리안 · 故 라코프바인베르크 등 소비에미아스코프스키· · 故

트 연출신 작곡가들이 자신에게 헌정한 작품도 적극적으로 연주했었다.

특히 그는 1,955年에, 뉴욕에서의 첫 공연을 통해 자신의 절친한 친구이기도 했던 故

타코비치의 ‘ 바이올린 협주곡 번 ’ 을 미국에 소개한 것으로 유명했었다1.

 

동료 연주자들과 함께 무대에 서는 일도 故 오이스트라흐는, 잦았었는데, 1,945年에 故 예

후디 메뉴인()과 함께 연주한 故 바흐Yehudi Menuhin‘ 두 대의 바이올린을

한 협주’ 이 명연주로 기록되어 있으며 피아니스트였던 故 오보린,(Lev

Oborin)첼리 · 스트였던 故 크누세비츠키(Sviatoslav Knush

)와 evitsky함께 ‘ 오이스트라흐 트리오() ’Oistrakh Trio

라는 이름으로 피아노 중주를 연주했었다3.

 

모스크바에서 처음으로 지휘봉을 잡기도 했었다그리고 그는 1,962年에는 ,.

그는 또, ()의 지휘로 막심 쇼스타코비치Maxim Shostakovich뉴 필하모니아

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한 故 쇼스타코비치의 ‘ 바이올린 협주곡 번 ’ 1

()과 (1,974첼리스트였던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Mstis

lav )와 함께 한 故 브람스의 ‘ 이중 협Rostropovich

음반()으로 그래미상을 수상하기도 했었다1,971.

 

아들 故 바흐의 ‘이 밖에도 그는, 이고르(Igor Oistrakh)와 함께 연주한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 )이 유명했었다음반1,951(.
그는年에 갑작스런 심이렇게 왕성하게 활동하던 중, 1,964장마비었으

휴식을 취, 하지 않고 계속해서 무리하게 일을 하던 그는 1,974

다시 한 번 더 심장마비가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했었다.

악장들의 설명

 

전 악장, 이어듣기

 

제 악장 1,Allegro Moderato

B flat 장조에 4/4 박자로 이뤄진,협주곡 풍의 소나타 형식이다 .

1 주제는, 오케스트라 시작한다투티로 .

제 주제의 짧은 현의 악구 사이에 2, 짧은 리토르넬로가 연주되며 다시 반복해 연주되지는 않는다.

독주 바이올린이 제 주제를 연주한다제시부 이후,1 .

현악기가 딸림조로 제 2 주제를 연주하면, 독주 바이올린은 셋잇단 음으로 진행한다.

발전부는, 바이올린 중심이다.

독주 바이올린 이후 오보에로 연주한다 1 주제는, .

으뜸조로 연주되면 경과구를 거쳐 카덴차로 2 주제가 ,진행한다.

  

 

 

제악장 2 , Adagio

E flat 장조에 3/4 박자로 된,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이다.

호른과 현악기의 반주 위에 , 1 바이올린이 주제로 연주한다.

부주제 역시, 바이올린으로 바이올린이 새로운 주제를 제시한다제시됐다가 독주 .

독주 바이올린이 중심이며 제 주제가 다시 나오면서 재현부로 진행한다발전부는, 1.

 

 

제 악장 3,Presto

형성된 B flat 장조에 2/4 박자로 ,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이다.

부의 바이올린이 제 2, 1 주제를 투티로 강하게 연주되며 제주제까지 제시된다 2 .

관악기 진행된다 3 주제는, 중심으로 .

제주제가 사용되면서 곡은 종료된다코다는, 3 .

 

  

 

 

 

 

 故 다비드바이올린 연주가, 오이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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