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베버(Weber) - 무도회의 권유, 내림 라장조 · 작품번호 65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6. 3. 16:46

본문

Carl Maria von Webe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故 베버 - 무도회의 권유 · 내림 라장조 · 작품번호 65

Carl Maria von Weber - Invitation to

the Dance, D Major Op 65




故 베버, 무도회의 권유


카를 마리아 프리드리히 에른스트 폰 베버(Carl Maria Friedrich Ernest von Webe

r · 1,786 ~ 1,826)의 기악곡 가운데서도가장 유명한 것에 속하는 이 곡

1,819 7 28작곡돼 사랑하는 부인 카톨리에게 바쳐졌었다.


피아노 독주용의 곡이지만, 현재로는 故 베를리오즈((Louis - )Hector Berlioz ·

1,803 ~ 1869)가 관현악 용으로 편곡한 것이 일반적으로 애호되고 있다.


원래 故 베버는, 이 곡에 ‘ 화려한 론도(Rondo Brillante) ’ 라는 제목을 붙였었다.

서주와 코다를 갖는, 자유로운 론도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이것은

라리 무곡의 전후에 서주와 코다를 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더욱 많다.


무곡은 왈츠의 리듬을 취하며, 완전 종지로 다시 작은 무곡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와 같은 왈츠의 연속이라는 방법, 그리고 왈츠의 서주를 붙인다는 것은 후의

故 요한 슈트라우스(Johann Strauss) 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었다.


이 곡도, 故 베버가 즐겨 쓰는 것처럼 표제적인 경향을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소품의 피아노 곡에, 극적 · 표제적 요소를 삽입시키고 있다는 점과 춤을 추기 위한 

을 예술적인 피아노 곡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이 곡은 역사적으로 귀중한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낭만주의 시대의 독일 신사의 기사성 · 시정 · 우아함을 표현하고 있다.


Db장조, 3/4 박자 · 모데라토의 서주로 시작된다.

이하 故 베버 자신의 말에 따라 표제적으로 해설하면, 어떤 무도회장에서 한 사람의 신사

가 젊은 부인에게 무도의 상대가 되어 주기를 요청한다(피아노, 저음의 움직임).

부인은, 수줍어 하며 이를 거절한다(고음의 선율).

신사는, 다시 열심히 간청한다(저음의 선율).

부인은 마지못해 동의하여, 거기에서 두 사람은 조용하게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는 이야기 하고, 그녀는 응답한다.

그는, 더욱 이야기를 계속한다.

그녀가 그것에 동감의 뜻을 표시, 두 사람은 손을 잡고 무도장으로 간다.

무곡이 시작되기를, 조용하게 기다린다.

드디어 화려한 무곡이 시작되어, 두 사람은 춤을 춘다.


코다는 신사의 감사의 말, 그리고 그것에 대답하는 그

녀의 , 그리고 퇴장 · 침묵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무곡은, 알레그로 비바체 Db장조로 시작돼 후반에서 비바체가 된다.

코다는, 모데라토이다.


작곡가, 故 베버


故 카를 마리아 프리드리히 에른스트 폰 베버(Carl Maria Friedrich Ernest von Weber

· 1,786 ~ 1,826)의 아버지였던 故 프란츠 안톤은 음악가이자 조그만 유랑극단의

경영자로, 자신의 가문이 독일에서 귀족을 나타내는 호칭인 ‘ 폰 ’ 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기를 원하여 이 호칭을 붙이기 시작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故 베버는 병약한 아이로, 태어날 때부터 좌골에 이

상이 있었고, 이 때문에 평생 다리를 절어야 했었다.

또한 그의 어머니였던 故 게노베파는 가수였고, 양친의 형제 ·

들과 사촌들도 대부분 음악과 연극에 종사했었다고 한다.


그가 음악적 재능을 보이자, 자식들을 故 모짜르트와 같은 신동으로 키울 야망을 가졌던 그의 아

버지는, 자신이 운영하는 극단이 방문하는 고장들마다 그를 가르칠 선생들을 붙여주었으

, 그 선생들 가운데는 故 요제프 하이든의 동생인 故 미하엘 하이든도 있었다.


故 미하엘 하이든의 밑에서, 그는 최초로 ‘ 6개의 작은 푸가 · Sechs Fu

ghetten · 작품번호 1 · 1,798) ’ 을 작곡하고 · 출판까지 했었다.

아버지의 극단이 뮌헨에 잠시 정착하자 故 베버는, 그곳에서 석판인쇄

개발한 故 알로스 제네펠더에게서 석판인쇄 기술을 배웠었다.


독일 서남부에 있는 도시인 프라이부르크로 옮겨간 故 베버의 가족은, 어린 작곡가인 故 베

버의 작품을 급하기 위해 석판인쇄 계획을 세웠으나, 이 계획은 실패로 끝났었다.

그렇지만 故 베버는, 최초의 오페라인 ‘ 숲속의 아가씨 · Das Waldmädchen · 부분적으로

전 ’ 를 작곡했고, 이 작품은 1,800에 프라이부르크에서 무대에 올렸으나 실패했었다.


그는, 잘츠부르크로 돌아와 최초의 완성된 오페라인 ‘ 페터 슈몰과 그 이웃 사람

· Peter Schmoll und seine Nachbarn을 작곡했는데, 이 작품

도 1,803의 아우크스부르크 공연에서 실패에 그쳤었다.


故 베버는, 당시 영향력을 떨치던 음악 선생인 故 게오르그 요제프 포글러에게서 음악수업을 재개했1,

804에 그를 통해 브레슬스라우(지금의 폴란드인, 브로츨라프)의 오페라 극장 감독이 됐었다.

그러나 그는, 젊은 감독으로서 개혁을 해 나가는데 미숙했을 뿐 아니라, 독극물을

키는 바람에 성대를 상하는 사고를 당해, 결국 이 자리를 사임해야만 했었다.


故 뷔르템부르크의 오이겐 공작이, 그를 음악감독으로 임명하여 가까스로 안정된 생활

하게 된 그는, 故 오이겐 공작의 개인 오케스트라를 위해 교향곡 2곡을 작곡했었다.


그러다 1,826, 일로 돌아가는 여행길이 모두 준비된 상

에서, 그는 런던의 방 안에서 죽은 채로 발견됐었다.






악단, 홍콩 교향악단(Hong Kong Philharmonic Orchestra)

지휘Perry So




INVITATION TO THE DANCE/ JEAN-FRANCOIS HEISSER [베버: 무도회의 권유, 서곡집]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