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故 브람스(Brahms) - 교향곡 제 3번 바장조, 작품번호 90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5. 11. 22:37

본문

Johannes Brahm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故 브람스(Brahms) - 교향곡 3 장조, 작품번호 90

Brahms - Symphony No 3 in F major, Op 90

지휘 :조지 셀(George Szell)




故 브람스, 교향곡 3 장조


故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 1,833 ~ 1,897)는 1,883, 여름 동안

요 거주지였던 빈을 떠나 독일 남서부의 비스바덴과 라인가우에서

있었는데, 4개월 좀 넘는 이 기간 동안 이 곡을 거의 완성했었다.


다만 이 때 처음 구상한 것은 아니고, 이전에 써뒀던 악상들의 스

치를 가지고 만들었기 때문에 빨리 쓸 수 있었다고 한다.

그 이후 빈으로 돌아온 그는, 관현악 편곡과 소소한 교정

을 거쳐 같은 해 10에 탈고했었다고 한다.


당시 故 브람스가, 비스바덴에 머무른 게 생각보다 오래 머무르게 된 이유

, 그곳에 살고 있던 알토가수 故 헬미네 쉬퍼스때문이었다고 한다.

故 브람스의 팬이었던 故 쉬퍼스는, 브람스의 가

곡과 성악 작품을 대단히 좋아했었다고 한다.


혹자는, 故 브람스가 이 젊고 매력적인 가수에게 일종의 연정을 느꼈으며 , 그

을 교향곡으로 승화시켰다고 주장하는데, 문제는 당시 故 쉬퍼스의

이가 故 브람스 보다 33살 아래인 17밖에 안됐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이야기는, 대체로 호사가들이 만들어낸 것으로 보고 있다.


작곡 동기야 어찌 됐건, 조용한 비스바덴은 작곡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지였으

, 덕분에 故 브람스가 빠른 시간에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곡은 1,883122, 故 한스 리히터(Hans Richter · 1,8

88)가 지휘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회에서 처음로 공

됐었는, 故 리히터는 이 곡을 ‘ 브람스의 영웅 교향곡 ’ 

고 부를 정도로 상당히 마음에 들어했었다고 한다.


빈에서 이루어진 초연 이후인, 그 이듬해 1에는 故 요아힘이 베를린

서 재연했는데, 이 공연에서도 호평을 받아 故 브람스 자신

베를린을 방문해 직접 지휘하기도 했었었다 한다.


또한 24에는, 故 한스 폰 뷜로(Hans Guido Freiherr von Bülow · 1,8

30 ~ 1,894)가 자신이 이끌던 마이닝엔 궁정 악단의 연주회에서, 이 곡

을 두 차례나 연주하기도 했고, 악단 순회 공연의 주요 연주곡

중 하나로 택해, 독일 각지에서 연주했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도, 이 곡은 세계 관현악단들의 고정 레퍼토리로 정착돼 있는데, 만 기세

게 시작한 곡이 다소 꼬리내리는 듯하게 끝나는 것을 불만스럽게 여기는

들도 있고, 그러한 곡의 흐름을 쫓아가기 힘들어하는 악단이나

휘자도 있어서인지, 1번이나 2번 그리고 후속작 4

에 비하면 연주 빈도가 살짝 낮은 편이기도 하다.


지휘자,조지


그는, 어려서부터 피아노의 신동이었고, 빈에서 교육받았었다.

그는 16세에,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 지휘자로 데뷔했었다.


1,915年 故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故 조지 셀을 베를린 국립 오페

의 일원으로 채용했고, 계속해서 다름슈타트 · 뒤셀로르프

· · 프라하 등의 오페라 하우스에서 활약했었다.


그는, 프라하에서 필하모닉의 음악감독을 맡았고, 이후

스코티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옮겼었다.


그는, 2차 세계대전 이전엔 관현악단을 이끌고 미국과 소련 등지로 순회

으며, 1,939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내 수많은 도시를 순회했었다.


그는 1,942 ~ 46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를 지휘했고, 그 후 클리블랜드 필하모

스트라의 음악감독이 됐으며, 이 관현악단과 순회공연을 다니면서 특히 

트 사이의 명료하고 · 균형감 있는 음색으로 명성을 얻었었다고 한다.


유럽에서의 그는,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보 오케스트라 및

잘츠부르크 음악제의 객원 지휘자로 활동했었다. 

 



전 악장, 이어 듣기



1. 알레그로 콘 브리오(Allegro con brio) · F장조 6/4 박자


처음엔관악기들의 힘찬 화음에 뒤이어 여러 감정들

얽힌 듯한 분위기로 제 1주제가 연주된다.

발전부와, 재현부를 지나 코다로 들어간다.

con brio(생기 있게) ’ 가 지시하듯, 화려하고 · 활기에 넘치지만

의 색조가 짙어 적적하고 왠지 쓸쓸함도 감도는 악장이다.


2. 안단테(Andante) · C장조 4/4 박자


3. 포코 알레그레토(Poco Allegretto) · C장조 3/8 박자


故 베토벤 이래, 교향곡 3악장에는 스케르초를 쓰는 것이 상례였으나,

브람스는 여기서 C단조 편성의 전통적인 악장으로 구성했다.


악기 편성은, 2악장보다도 축소돼 금관이나 타악기는 쓰이진 않는다.

애수가 담긴 아름다운 멜로디가, 수묵화같은 느낌으로 진행된다.


아나톨 리트바크 감독의 1,961 프랑스 영화인브람스를 좋아하세(Ai

mez - vous Brahms)라는, 이 영화에서 3악장이 배경음악으로

, 故 브람스 교향곡 3번이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됐었다.


4. 알레그로(Allegro) · F단조 - F장조(coda) 2/2 박자


1 ~ 3악장과는, 대조적인 분위기이다.

정열적이고, 영웅적인 투지를 느낄 수 있는 악장이다.

변형과 생략이 많은 소나타 형식으로 돼 있으며, F단조로 진행하다 코다에

F장조로 조바꿈돼, 2악장의 제 2주제와 관련된 코랄에 도달한다.


마지막에 1악장의 제 1주제가 나타나며, 격렬하고 · 힘찬 추진력을 보여준다.

2악장에선 지난 날의 회상을 나타내고, 3악장에서는 동경 내지 향수를 보

故 브람스는 마지막 악장에서 힘찬 몸부림을 보여주고 있다.


어둠 속에서 신음하다가 극복하곤, 해방을 보여주는 ‘ 암흑에서 광명으로 ’ 의 故 베

벤적인 모토가 긍정적으로 기쁨에 넘치며, 최후에는 사라지듯이 끝을 맺는다. 





악단, 프랑크푸르트 방송 교향악단(Frankfurt Radio Symphony Orchestra)

지휘, 필립 헤레베헤(Philippe Herreweghe)


conductor, 쿠르트 잔데를링(Kurt Sanderling · 1,912 ~ 2,011)

악단,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Berliner Sinfonie Orchester)



관련 이미지

지휘자, 조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