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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포레(Fauré)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시칠리안느 사단조, 작품번호 78

Classic Music

by tl3659\0\0 2019. 2. 24.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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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포레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시칠리안느 사단조, 작품번호 78

Gabriel Urbain Fauré, Sicilienne for cello and

Piano in G minor, Op 78 · 첼로 연주




故 포레,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시칠리안느


故 포레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 시칠리안느 ’ 는, 본래 몰리에르의

음악인 ‘ 평민귀족 ’ 의 일부로 1,893에 작곡된 거였었.


그리고 그 후에 작곡된 극음악인 ‘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 op 80 ’ 에서도, 다시 이 곡이 사용됐었다.

이 작품에서는, 시칠리안느의 독특한 부점리듬이 효과적으로 씌여지고 있으

, 선법적인 선율의 움직임을 통해서 섬세한 변화가 그려지고 있다.


이 곡은, 故 포레의 곡들 중에서도 가장 사랑받는 곡의 하나로, 여러가지 악기들로 편곡 · 연주되고 있다.

그리고 이 곡은 17 ~ 18세기경,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에서 생겨난 무곡으로, 대개 중간

속도 18분의 12 · 8분의 6박자로 돼 있으며, 펼친화음(音)으로 반주된다.


선율은, 거의가 점리듬으로 연주되는 서정적인 선율이고, 성격은 다르지만 파스토랄과 비슷하다.

故 코렐리 · 故 바흐 등의 소나타에도 느린 악장으로 쓰이고, 또 오페라

칸타타 등에서도 아름다운 전원풍경같은 데서 연주되고 있다.


헌데 알라 시칠리아나(alla ciciliana)라는 말은, 시칠리아노 양식이라는 뜻이다.


작곡가, 故 포레


故 가브리엘 우르뱅 포레(Gabriel Urbain Fauré · 1,845 ~ 1,924), 프랑스 국립음악협회의 창

중 한사람이며 1,909 이 협회로부터 분화돼 나온, 독립 음악협회의 초대 회장이었었다.


그는 1,861 ~ 1,865까지, 생성스로부터 작곡을 배

뒤 오르가니스트로서 다양한 직책을 가졌었다.


그는 1,896, 파리음악원 작곡과 교수로 출발해 1,905 ~ 1,920

파리음악원 원장을 역임했었고, 청력 이상으로 사임했었다.


故 포레의 맑고 · 고도로 세련된 음악은, 프랑스적 전통의 귀족적 성격을 구체화한 것이다.

몇몇 노래를 제외하면, 그의 작품은 그다지 널리 유행되지 못했고, 많은 외국인들 심지어는

악가들조차도 왜 그가 프랑스에서 높이 평가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었다.


물론 그의 음악은, 음색에 있어선 그다지 훌륭하다 할 순 없다.

그는 관현악법엔 능숙하지 못했으며, 교향곡이나 협주곡들을 출판하지도 않았었다.

게다가 그는, 故 구노의 방식으로 노래를 작곡하기 시작했고, 멘델스존과

故 쇼팽으로부터 비롯된 피아노 살롱음악으로 작곡하기 시작했었다.


또한 어떤 면에선, 그는 결코 변화하지도 않았었다.

하지만, 기교적 면모를 과시하지 않은 작은 규모는 항상 그에겐 잘 맞는 것

으며, 서정적 선율은 그의 양식에 기본적인 것으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그의 성숙기인 1,885부턴, 이러한 작은 형

식들은 새로운 언어들로 채워지기 시작했었다.

생동적이며 구체적인 선율을 창조하는, 끊임없이 성

하는 힘 이외에도 화성에서의 개혁이 있었다.


연작 노래집인 ‘ 다정한 노래(La bonne chanson) ’ 중의, 그대

떠나기 전(Avant que tu ne ten allies)은 그의 선

과 화성에서의 특징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故 포레의 음악은, 고대 그리스 예술의 정신을 상기시키는 명확성 · 균형

· 투명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선 흔히 ‘ 헬레닉 ’ 하다고 서술된다.

이러한 특징들은, 보다 친밀한 작품들에서 뿐만 아니라

페넬로프와 레퀴엠 ’ 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1,910 이후 故 포레의 양식은 더욱 압축되었고, 그의 짜임새는 더욱

결해졌으며 ‘ 뱃노래 제 10번(Lhorizon chimerique) ’ 인 그의 선

은 더욱 더 대위적(5중주 2 · 녹턴 13번) 경향을 갖게된다.


故 포레는, 무엇보다도 그의 음악의 아름다움으로 기억될 만한 가치가 있다.

전통 · 논리 · 절제 · 순수한 음악 형식의 시같은, 이상들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던

기에 이러한 것들을 지킴으로써, 개인적이고 · 예술적인 성실성의 선례를 만들었었다.


전체적인 면에서, 그의 서정적 양식과 계속 발전해가는 선율 · 명확한

조적 선율들은 인상주의와 반대되는 위치에 있는 것이지만,

화성언어는 故 드뷔시에게 일종의 암시를 준 것같다.


그러나 故 포레가, 그의 제자였던 故 라벨과 유명한 지도자인 故 나디아 블랑제(Nadi

a Boulanger · 1,887 ~ 1,979)를 통해 셀수 없이 많은 후대의 작곡가들

미친 연향은, 20세기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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