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베르디 - 오페라, 리골레토 1막 2장 中 아리아 · 그리운 그 이름
故 Giuseppe Verdi - Opera, Rigoletto Act Ii 中 Aria · Caro Nome
소프라노, 故 조안 서덜랜드(Joan Sutherland)
오페라, 리골레토
리골레토는, 故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 1,813 ~ 1,901) 의 가장 드라마틱한 오
페라로, 라 트라비아타 · 일 트로바토레와 함께 故 베르디의 중기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1,851年 3月, 이탈리아 북부인 베네치아의 페니체 극장에서 초연됐었는데, 당시 대성
공을 거두어 故 베르디는 극장 측으로부터 파격적인 사례금을 받았었다고 한다.
원작은, 故 빅토르 위고 (Victor Hugo · 1,802 ~ 1,885)의 연극인 ‘ 환락의 왕 · 방탕
한 왕 · La Roi s’amuse ’ 인데, 이 연극은 프랑스 왕의 비도덕적인 생활을 묘
사하여 왕권을 비하했다는 이유 때문에 초연 하루만에 상연이 금지됐으
며, 이 때문에 대본을 썼던 故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Fran
cesco Maria Piave)는 오페라의 배경을 프랑스에서
이탈리아로 옮기고, 프랑스 왕을 이탈리아 공작
으로 바꿔 검열의 눈을 피했었다고 한다.
만토바 공작이 부르는, 아리아인 ‘ 이 여자나 저 여자나(Questa o quella) · 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 질다가 부르는 ‘ 그리운 그 이름(Caro nome) ’
등의 아리아를 비롯하여 리골레토 · 질다 · 만토바 공작 · 스파라푸칠레
등 각기 다른 성격의 등장인물들이 잘 묘사된 4중창 등 오페
라 사상 명곡으로 불리는 음악이 많이 포함돼 있다.
드라마는, 리골레토 - 질다 - 만토바공작의 삼각형 중심축으
로 전개되는데, 각 인물들의 성격 설정이 흥미롭다.
리골레토는, 꼽추며 궁중의 광대로 남을 조롱하거나 비웃음을 사기도
하지만, 내면은 딸 질다에 대한 부성애로 가득차 있는 인물이다.
만토바 공작은, 고귀한 신분이지만 호색꾼으로 여자들의 뒤꽁무니를 쫓아다닌다.
리골레토는, 딸 질다를 농락한 만토바를 죽이려 하지만, 결국 딸인 질다가 그 사실을 알곤
제 1 막
1장
만토바 공작의 성안에 있는, 화려한 살롱에서 무도회가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