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심 므라비차(Maksim Mrvica)
故 Chopin : Nocturne No. 8 in D - flat Major. Op, 27 - 2
故 쇼팽 : 녹턴, 제 8번 D 플랫 단조. 작품 번호, 27 - 2
녹턴(Nocturne)
낭만파 시대에 주로 피아노를 위하여 작곡된 소곡으로서, 야상곡(夜想曲) 즉 밤의 노래라고 한다.
이탈리아어의 노투르노(notturno)와 같은 뜻이기도 하나, 노투르노는 18
세기의 세레나데(serenade)와 같은 뜻으로도 쓰인다.
녹턴을 맨먼저 작곡한 사람은, 아일랜드의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J.필드로 알려져 있다.
그의 20곡에 가까운 녹턴은, 故 쇼팽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또 故 쇼팽에
의해서 정교하고도 세련된 피아노 소품으로 완성됐었다.
녹턴에는, 피아노 독주곡 이외에도 A.보로딘의 제 2현악 4중주곡 · 제 3악장 ·
F.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中의 관현악곡 등이 있다.
또 C.A. 드뷔시는, 여성의 합창을 곁들인 관현악을 위한 3악장
으로 이루어진 인상파적 작풍의 녹튀른을 작곡하여
녹턴이란 이름에 새로운 뜻을 부여했었다.
Nocturne No. 8 in D - flat Major. Op, 27 - 2
녹턴 2번 · 5번과 함께 쇼팽의 녹턴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분산화음(分散和音)의 반주를 타고, 느린 속도로 꿈을 꾸는 듯한 오른
손의 선율이 흐르는데, 아름답고도 균형 있는 론도 풍의 형식으
로, 故 쇼팽 최고의 매혹적인 선율 · 가장 정교한 장식음
· 마무리의 완벽함 · 감미로움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연주에 있어서는 완벽한 테크닉이 요구되며, 그 정확한
표현에 있어서는 세련된 정취를 필요로 한다.
이 절묘한 곡은, fioritura의 핵심이 된다.
이것은, 달콤한 녹턴이다.
그러나, 높은 발전된 기술을 요구한다.
교수 Niecks는, 이 황홀하게 만드는 작품의 힘에 대해 두려움을 느꼈다.
이 달콤한 느낌은, 우울함에 의해 살짝 벗겨진다.
Lenox Berkeley는, 이 곡의 마지막 부분을 연구하는 것은 쇼팽의 피아노 곡을
쓰는 방식의 개성을 알아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라고 했었다.
멜로디는 바이얼린의 연주와도 같으며, 그러나 바이얼린 용으로
편곡하기에는 곡의 핵심적 요소를 파괴하게 된다.
이 곡은 오로지, 피아노에 의해서만이 표현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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